Go to contents

[사설] 화해와 통합의 뜻 거스른 일부 세력의 국민장 7일

[사설] 화해와 통합의 뜻 거스른 일부 세력의 국민장 7일

Posted May. 30, 2009 08:17,   

ENGLISH

국민장으로 치러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어제 엄수됐다.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에는 수많은 국민이 깊은 애도의 뜻을 나타냈다. 그의 갑작스러운 비극은 서민 대통령으로 불렸던 고인에 대한 연민을 불러일으키며 추모 열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어제 노제가 열렸던 서울광장 주변에는 수십만 명의 인파가 운집했다. 대한민국의 제16대 대통령의 서거를 다시 한번 안타까워하며 고인이 고향에서 평화로운 안식을 갖기를 기원한다.

이번 국민장은 광복 이후 마련된 13차례의 국민장 가운데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국민장에 소요된 정부 예산은 45억원으로 추산되며 2006년 최규하 전 대통령의 국민장 예산(3억3700만원)과 비교하면 13배 많은 액수다. 유족 측이 원했던 것은 거의 모두 반영됐다. 정부와 지자체가 전국에 99개 분향소를 설치했으며 현직 국무총리가 맡아오던 장의위원장은 노 대통령 재임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한명숙 씨가 공동으로 맡았다. 서울광장 노제도 유족 뜻에 따라 치러졌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도사는 다른 전직 대통령과의 형평성 문제로 실현되지 못했을 뿐이다.

노 전 대통령은 퇴임 뒤 가족과 측근의 수뢰 혐의가 드러나면서 고뇌하다가 누구도 원망하지 말라는 말을 남기고 죽음의 길을 택했다. 그러나 그에 대한 객관적 평가는 엄밀하게 말하면 진행형이다. 그럼에도 분향소 주위에는 현 정권과 검찰, 일부 언론이 그를 죽였다는 근거 없는 선동이 끊이지 않았다. 영결식에서도 민주당 백원우 의원이 많은 국내외 인사 앞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사죄하라고 외치는 소란을 벌었다. 이번 국민장에는 나라 전체가 추모의 마음을 통해 국민적 화합을 도모해보자는 뜻이 담겨 있다. 국민장을 이용해 사회혼란을 조성하고 편을 나누고 공격하는 고인의 안식을 위해서도 바람직스럽지 않다.

차분한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노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의 공과()는 장기적인 역사 평가의 몫으로 남게 된다. 그가 우리에게 남기고 간 약자에 대한 배려, 대통령의 권력 집중 문제, 부패 근절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