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안심했던 IC카드도 복제된다

Posted October. 27, 2008 09:10,   

ENGLISH

복제 가능성이 제기돼 논란을 빚고 있는 집적회로(IC)칩 내장 현금카드가 정부 연구소의 실험에서 실제로 복제된 사실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이 26일 입수한 IC현금카드 복제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산하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I)는 8월 IC현금카드에 대한 복제 실험을 실시해 내장 암호키 추출 및 카드 복제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카드를 복제한 뒤 불법 계좌이체를 한 결과 거래가 정상적으로 처리됐으며 명세표도 출력됐다고 밝혔다.

IC카드의 복제가 가능한 것은 한국은행이 금융 IC카드 표준을 만들 때 IC칩에 대한 부()채널 공격 안전성 검증 항목을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채널 분석이란 칩에 내장된 암호연산규칙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전기소모량, 열 정보 등을 통해 암호를 찾아내는 것.

실험 결과 특정 전류를 칩에 흐르게 하면 암호연산규칙이 다르게 반응해 이 반응을 통해 암호키를 추출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소는 이 결과를 청와대, 국가정보원, 한국은행, 금융감독원에 즉시 보고했으나, 금융당국은 즉각 조치에 나서지 않았다. 20일 국정감사에서 진 의원이 복제 가능성 의혹을 제기하자 금융감독원은 20일 복제 사실은 밝히지 않은 채 일부 은행의 현금카드에 사용된 특정 칩이 복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면서 국내 신용카드 전부와 다수의 현금카드에서는 문제가 된 특정 칩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라고만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현재 현금신용카드의 무단 복제를 막기 위해 기존 마그네틱(자기 띠) 카드 대신 IC칩이 내장된 신형카드로 전환 중이며, 2010년까지 모든 신용결제가 IC카드로 이뤄지도록 의무화할 방침이다.

IC칩이 내장된 현금카드는 3509만여 장(발급된 현금카드의 90%)에 이르며, 신용카드도 76%인 5089만 여장에 IC칩이 부착된 것으로 추산된다. 또 정부가 도입한 전자여권에도 IC칩이 사용되고 있다. 진 의원은 문제가 되는 카드를 즉각 회수하고 보안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진구 sys120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