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일납치 재조사 올 가을 완료 합의

Posted August. 14, 2008 06:32,   

ENGLISH

북한과 일본은 13일 오전 중국 선양()에서 가진 6자회담 국교정상화 실무회의에서 일본인 납치피해자 문제를 재조사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양국은 납치피해자 문제 재조사위원회를 조기에 만들어 올가을까지는 조사를 끝내기로 하고, 일본은 북한이 재조사위원회를 설치한 시점부터 즉각 대북 인적왕래와 북한발 전세기 취항 제재 등을 해제하기로 했다. 북한 측은 조사내용 확인 등을 위해 일본 측과 북한 관계자의 접촉 등을 허용하기로 했다.

11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이번 실무회의에는 일본에서 사이키 아키타카()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북한에서 송일호 조일국교정상화 교섭담당대사가 출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일본 여객기 요도호 납치범의 인도나 북한 만경봉호 등 북한 선박의 일본 입항 허용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됐으나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합의에 대해 일정한 진전이라고 받아들이고 있지만 일본 언론은 이 합의가 일본인 납치피해자의 발견이나 귀국으로 이어질지는 예단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사히신문은 재조사의 수순이나 방법은 여론이 납득할 만한 조사 결과를 중시하는 일본이 북한에 요구해 인정받은 것이라고 지적하고 그러나 2004년 2차 방북한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서 재조사를 약속받고도 눈에 보이는 성과를 얻지 못했던 일이 이번에도 반복될 우려가 있다고 내다봤다.



서영아 sy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