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지도자 반복된 참배 유감

Posted October. 24, 2005 03:03,   

ENGLISH

북한 핵, 한미동맹에 대해 따끔한 내용의 메시지를 던진 서한 외교를 해온 헨리 하이드 미국 하원 국제관계위원장이 이번에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비판하는 편지를 띄웠다.

하이드 위원장은 가토 료조() 주미 일본대사 앞으로 보낸 20일자 서한에서 야스쿠니신사는 제2차 세계대전의 주요 전범들이 합사된 곳이라며 일본 정부 인사들의 반복되는 신사 참배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야스쿠니신사를 (전범 합사에 따라) 2차 대전의 미해결 역사의 상징이자, 태평양전쟁을 낳은 군국주의 성향의 상징이 됐다고 규정했다. 신사에는 A급 전범 14명과 B, C급 전범 1000여 명의 위패가 보관돼 있다.

그의 편지는 올해 7월 미 하원이 전체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한 대일본 승리 60주년 결의문에 이어 일본 정부의 역사 망각 행위를 지적하는 두 번째 노력으로 볼 수 있다.

미 행정부는 그동안 의회와 달리 동맹국인 한국 일본의 과거사 문제에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다. 토머스 시퍼 주일 미국대사가 20일 일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신사 참배는) 한국 중국에 큰 우려가 되고 있다며 조심스레 언급한 것이 이례적으로 여겨질 정도.

하이드 위원장은 이번 서한에서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 세워 도조 히데키() 전 일본 총리를 전범으로 유죄 판결한 도쿄 전범재판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독일)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과 마찬가지로 도쿄 전범 재판도 승자만의 정의가 아니었다고 언급한 것.

여기에는 전범 재판은 전쟁 승자의 논리인 만큼 승복할 수 없다는 일본의 일부 우익그룹의 주장을 반박하는 한편 뉘른베르크 판결에 승복한 독일의 성숙된 자세와 대비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일리노이 주 출신 16선 의원인 하이드 위원장은 2차 대전 당시인 194445년 맥아더 장군의 지휘 아래 필리핀 해전에 참전한 바 있다.



김승련 sr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