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홍석현대사 물러난다

Posted July. 27, 2005 03:03,   

ENGLISH

노무현() 대통령은 26일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의 불법 도청 녹취록 파문으로 인해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홍석현() 주미 대사의 사의를 수용하기로 했다.

홍 대사는 25일 오후 10시 반경 김우식() 대통령비서실장에게 국제전화를 걸어 이번 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김 실장의 보고를 받은 노 대통령은 주미 대사로서 중요한 시기에 원만하게 업무 수행을 해 왔는데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홍 대사의 사의를 수용하되 사표 수리 시기는 주미 대사로서 현안 처리에 필요한 기간을 고려해 판단할 것이라며 홍 대사가 당분간 주미 대사직을 유지하면서 북한 핵문제 관련 6자회담 진행 상황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홍 대사의 교체가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대사직을 수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대사직의 경우 주재국 정부의 사전 동의를 얻는 아그레망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후임 대사가 정식 부임할 때까지 최소한 1개월 이상 주미 대사직이 대리대사 체제로 운영되는 파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측은 후임 대사는 다음 달 초쯤 윤곽이 드러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홍 대사는 25일 오전(현지 시간) 몸이 불편하다며 정례 대사관 직원회의를 취소하고 출근하지 않았으며 25, 26일 이틀 동안 예정된 일정을 모두 취소하거나 연기했다.



김정훈 jngh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