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저손님이 혹시 암행어사?

Posted June. 15, 2005 04:25,   

ENGLISH

주부 김 씨와 던킨 도너츠 최 주임은 미스터리 샤퍼(mystery shopper)다.

미스터리 샤퍼는 손님을 가장해 매장에 들어가 판매원의 서비스와 제품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점검해 본사에 보고하는 사람. 판매원들에게는 암행어사로 불린다.

미스터리 샤퍼도 노하우가 있다

이제 다시 이 옷은 못 입고 와요.

경력 6년차 미스터리 샤퍼인 주부 김 씨의 말이다. 기자와 함께 들른 선글라스 매장에서 기자가 선글라스가 지금 입고 있는 옷과 잘 어울려요라고 경어로 품평을 했기 때문이란다.

김 씨는 쇼핑을 같이 올 정도면 친한 사이인데 경어를 쓰면 직원이 의심한다며 다음 번 매장에 들를 때는 눈치 채지 않게 다른 스타일의 옷을 입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미스터리 샤퍼는 매장 점원이 알아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단다.

가방, 의상, 액세서리 등 같은 스타일로 두 번 매장을 찾지 않는 것은 기본. 본사에 들어갈 때는 행여 매장 판매원을 만날까봐 핸드백으로 얼굴을 가리는 007 작전을 벌이기도 한다.

판매원이 보지 않는 곳에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력도 중요하다.

김 씨는 내가 써 낸 보고로 직원이 해고되는 경우도 있다며 하지만 서비스 향상이라는 목적을 위해 사사로운 동정심은 버려야 한다고 했다.

서비스와 품질 지킴이

외식업체와 유통업체들은 전문 미스터리 샤퍼 외에 본사 직원과 주부 모니터요원 등도 미스터리 샤퍼로 활용한다. 판매 현장의 서비스 실태를 이중 삼중으로 점검하기 위한 것.

던킨도너츠 최 주임은 본사 직원들도 한 달에 한 번 정도 미스터리 샤퍼가 된다며 150개에 이르는 미스터리 샤퍼 체크 리스트를 모두 외울 수 있다고 말했다.

백화점 등 유통업체들은 미스터리 샤퍼에게 점검할 미션을 구체적으로 던져 준다.

예를 들면 여름철 행사 매장의 서비스를 점검하라, 구두 매장에서 온갖 신발을 신어 봐라, 경쟁업체 의류매장을 둘러봐라 등.

때로는 고객들이 불만을 자주 토로하는 매장을 집중적으로 감시하라는 지시가 떨어지기도 한다.

현대백화점 CS 향상팀 이해찬() 주임은 본사가 정해 준 표준화된 서비스가 매장에서 제대로 실천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게 미스터리 샤퍼의 역할이라며 이들의 평가는 인사고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장 직원들이 늘 긴장한다고 귀띔했다.

신세계 CS팀 문상일() 대리는 서비스도 백화점의 무형상품 중 하나라며 미스터리 샤퍼들은 현장을 감시하는 차원을 넘어 소비자 입장에서 행사 매장의 진열 상태나 마케팅 요령 등도 조언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수 kimh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