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광재의원측 유전 관여 정황포착

Posted May. 31, 2005 06:36,   

ENGLISH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홍만표)는 30일 김세호(구속사건 당시 철도청장) 전 건설교통부 차관이 문제의 유전 사업을 건교부의 뉴딜정책(종합경기활성화대책)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지시한 사실을 파악하고 조사 중이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차관은 지난해 10월 말 자신이 주재한 건교부 내 뉴딜정책연구개발(R&D)회의에서 건교부 실무자에게 이같이 지시했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유전사업이 무산돼 건교부 뉴딜정책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전 차관은 같은 시기 신광순(구속) 당시 철도청장, 왕영용(구속) 철도청 사업개발본부장 등에게서 유전사업 대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SK 간부를 이들에게 소개해 주기도 했다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은 또 지난해 7월 부동산개발업자 전대월(구속) 씨가 열린우리당 이광재() 의원의 소개로 지질학자 허문석(인터폴 적색수배) 씨를 만난 장소가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후보 당시 후원회장을 지낸 이기명() 씨의 개인사무실이었다고 밝혔다.

검찰은 최근 수사 과정에서 이 의원 측과 정부 부처 고위인사 등이 유전사업에 관여한 정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드러나지 않은 새로운 사실이 많다며 6월 2, 3일경 중간수사 발표 때 모두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강형주) 심리로 열릴 예정이었던 왕 본부장과 박상조(구속) 전 철도청 카드사업본부장에 대한 첫 공판은 검찰 측의 요청으로 다음 달 13일 오전 10시로 연기됐다.



조용우 woo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