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외교부 국군포로가족, 영사관 접촉 시도중 체포

외교부 국군포로가족, 영사관 접촉 시도중 체포

Posted October. 23, 2009 09:07,   

ENGLISH

정부는 북한을 탈출한 국군포로 가족 2명이 최근 중국 공안에 체포된 사건과 관련해 중국 당국에 이들의 소재 파악을 요청하고 강제 북송에 반대했던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신각수 외교통상부 제2차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 정부가 이 사실을 인지하고 중국 정부에 (국군포로 가족을) 북한으로 강제 북송하지 말 것과 소재를 확인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번 사안이 중국과의 외교관계에 미칠 민감성을 이유로 국군포로 A 씨 가족의 체포 과정 등에 대해 이날 오후 외통위 국감이 속개되기 전에 여야 의원들에게 비공개로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외교부는 이들 가족이 선양() 주재 한국총영사관에 도착하기 전에 중국 공안에 체포됐다고 보고했다고 한 의원은 전했다.

A 씨 가족은 9월 중순 북한을 탈출했다 같은 달 29일 중국 공안에 연행됐으며, 이 소식을 접한 한국 정부는 선양총영사관과 주중대사관을 통해 중국 공안 및 외교당국에 사실 확인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는 수차례 북송 반대를 요청했지만 중국 정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외교 소식통은 국군포로 가족이 선양총영사관에 진입하기 위해 접촉을 시도하던 중 중국 측에 발각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국회는 외통위 차원에서 이번 사안과 관련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현지에 의원들을 파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군포로 가족의 체포 소식을 동아일보에 전한 최성용 납북자가족모임 대표는 23일 국회 외통위의 통일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이 문제를 증언하고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4월 말 현재 한국의 재외공관이 보호 중인 탈북자는 모두 461명이며 현재도 베트남과 라오스 등 아시아 10여 개국 재외공관에서 비슷한 수의 탈북자를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탈북자를 보호 중인 재외공관의 주재 국가 이름은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김영식 조수진 spear@donga.com jin06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