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블링컨 “北정권 경로 바꿀 때까지 압박 강화”

블링컨 “北정권 경로 바꿀 때까지 압박 강화”

Posted June. 15, 2022 08:02   

Updated June. 15, 2022 08:02

中文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3일(현지 시간) “북한 정권이 경로를 바꿀 때까지 압박이 증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북 제재 회피를 돕는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겠다는 뜻도 드러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미국 및 동맹국과 외교와 대화에 나서지 않는 한 압박은 지속될 것”이라며 “이 압박은 적절하게 증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북 제재 위반과 관련해 중국을 제재할 가능성에 대해 “북한을 지원하고 있는 러시아와 중국의 개인 및 기업에 제재를 부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북한이 핵실험을 위해 매우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몇 주 안에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가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한국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가입 등으로 중국의 경제보복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누구든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에 도전하면 미국은 방어할 것”이라며 “우리는 함께 그렇게 할 것”이라고 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같은 중국의 경제보복이 다시 일어나면 이번엔 미국이 나서 막겠다는 뜻이어서 주목된다. 사드 보복 때 미국은 사실상 한국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 못했다.


워싱턴=문병기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