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바이든 “러, 생화학무기 쓰면 나토軍 개입” 레드라인 경고

바이든 “러, 생화학무기 쓰면 나토軍 개입” 레드라인 경고

Posted March. 26, 2022 07:25   

Updated March. 26, 2022 07:25

中文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서 생화학무기를 사용할 경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군이 개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토 회원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화학무기나 핵무기가 동원되면 ‘레드라인(Red line·금지선)’을 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미군이 직접 우크라이나 전쟁에 개입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어서 주목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푸틴 대통령이 생화학무기를 사용하면 대응할 것”이라며 “어떻게 대응할지는 러시아가 어떤 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들도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푸틴은 생화학, 핵무기로 위협하지 말라. 필요에 따라 추가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를 주요 20개국(G20)에서 퇴출시키는 방안에 대해서도 “나의 대답은 ‘예스’”라며 “이는 G20에 달렸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등 일부 국가가 동의하지 않아 러시아를 퇴출시키지 못할 경우 우크라이나를 G20 정상회의에 참석시켜 참관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서방 정상들은 중국을 향해 “러시아를 지원하지 말라”고 재차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은 자신의 경제가 러시아보다 서방에 훨씬 더 긴밀히 연결돼 있음을 이해한다”면서 “시진핑 주석이 러시아를 지원할 경우 유럽 미국과의 경제적 관계나 경제 성장 등의 목표가 큰 위험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미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어기고 러시아와 거래하는 중국, 인도 등에 대해 세컨더리 보이콧(2차 제재)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러시아 편에 서 온 중국은 이날 “러시아와의 협력에도 마지노선이 있다”며 다소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친강(秦剛) 미국 주재 중국대사는 24일 홍콩 펑황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에는 금지 구역이 없지만 마지노선은 존재한다”면서 “유엔 헌장 원칙, 공인된 국제법, 국제관계의 기본 원칙 등이 마지노선”이라고 말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을 무차별 살상하고 있고 생화학무기나 핵무기 사용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러시아를 무조건 지지하기에는 부담이 커 ‘출구전략’을 고려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친강 대사는 서방의 ‘2차 제재’에 대해선 “발동된다면 맞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윤종 zoz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