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2회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 내년 9월 개막

2회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 내년 9월 개막

Posted October. 17, 2018 07:55   

Updated October. 17, 2018 07:55

中文

 내년 9∼11월 서울에서 ‘제2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가 열린다. 세계 주요 도시 관계자들과 도시건축 전문가 등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세종대로 도시건축박물관 등 서울 곳곳에서 도시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 모델을 모색한다.

 서울비엔날레는 2017년 ‘도시’와 ‘건축’을 주제로 시작된 국내 최초의 국제 학술·전시축제다. ‘공유도시’를 주제로 열렸던 1회 행사에는 세계 50개 도시와 120개 기관, 40개 대학이 참가해 국내외 46만여 명의 관람객이 찾았다.

 내년에 열릴 2회 비엔날레의 주제는 ‘집합도시’다. 도시는 공간, 시간, 사회가 상호 작용해 만드는 집합체라는 시각에서 각 도시의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한다는 의미다. 서울시는 “작게는 골목 단위부터 크게는 도시들의 집합까지 세계 각 도시가 실험하고 있는 집합도시의 유형과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 모델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DDP와 돈의문박물관마을을 비롯해 내년 상반기에 정식 개관하는 서울도시건축박물관에서는 주제와 도시별로 전시와 ‘서울랩(Seoul Lab)’이 진행된다. 서울랩은 서울비엔날레의 주제를 다른 도시에 적용 가능한지 실험하는 싱크탱크로 국내외 대학과 연계된 국제스튜디오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김예윤기자 yea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