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러시아 출국 윤상현 특사 북접촉 마다않겠다

러시아 출국 윤상현 특사 북접촉 마다않겠다

Posted May. 09, 2015 07:25   

中文

박근혜 대통령의 특사로 9일 열리는 러시아 전승절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사진)이 북한 측과 접촉 기회가 생기면 (만남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친박 핵심으로 대통령정무특보인 윤 의원은 8일 북한에 먼저 접촉을 제의할 계획이 있는 건 아니지만 북한이 접촉을 제의해 오거나 자연스럽게 만날 기회가 있으면 박근혜 정부가 북한과 진정성 있게 대화해 관계를 풀어갈 의지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남북 접촉 성사를 대비해 윤 의원이 북한에 전할 메시지의 내용이나 수준도 정부와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에선 국가수반 역할을 하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이끄는 대표단이 810일 모스크바를 방문한다고 러시아 언론이 밝혔다.

다만 윤 의원은 박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나 친서가 있느냐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러시아 전승절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가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친서는 없다고 밝혔다.

윤 의원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를 통해 남북이 실질적으로 문제를 풀기 위해 비공개 물밑 접촉이 필요하다고 누차 강조해 왔고 박 대통령의 의중을 전할 수 있는 친박 핵심인 만큼 어떤 식으로든 남북 접촉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도 모스크바에서 남북이 접촉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다만 모스크바에서의 남북 접촉을 위한 남북 간 사전 협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만나더라도 의미 있는 구체적인 대화가 오가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영남은 지난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시아-아프리카회의(반둥회의)에 참석했지만 한국 측 대표로 참석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별다른 접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