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남간첩 2명 체포... 정부 터무니없다

Posted March. 28, 2015 07:09   

中文

북한이 정탐모략 행위를 목적으로 침입한 남한 간첩 2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27일 북한이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억류 중인 한국 국민의 즉각적인 석방과 송환을 요구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반공화국 정탐모략 행위를 감행하다가 적발, 체포된 괴뢰정보원 간첩 김국기, 최춘길의 국내외 기자회견이 26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북한 국가안전보위부는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괴뢰 정보기관의 배후 조종과 지령 밑에 가장 비열하고 음모적인 암살 수법으로 최고수뇌부를 어째보려고 날뛴 극악한 테러분자들이라고 주장했다. 보위부는 김 씨와 최 씨가 주로 조선족, 화교, 북한 사사여행자(보따리상) 등과 접촉해 정보를 수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진술에서 김 씨는 1954년 대전에서 태어나 2003년부터 중국 단둥()에서 거주했다고 밝혔다. 최 씨도 1959년생으로 강원 춘천에서 태어나 비슷한 시기부터 중국에서 살았다고 말했다. 김 씨와 최 씨는 중국에서 남한의 국정원 요원에게 매수돼 북한 정보를 수집, 제공하거나 북한 체제를 비방했다고 말했다고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에 대해 국가정보원 측은 북한 측의 주장에 대해 사실 무근이다. 국정원과 무관한 일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27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이 우리 국민 김국기 씨와 최춘길 씨를 억류하고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는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2013년 10월 김정욱 씨에 이어 2명이 추가로 억류됨에 따라 북한에 억류 중인 우리 국민은 3명으로 늘었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천안함 폭침 5주년에 맞춰 기자회견을 한 것은 한미 양국이 공작과 조작에 능하다는 주장을 강조하려는 뜻이라고 풀이했다.김정안 기자 j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