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야단체장 세종시 -4 대강 반대 권한 벗어난 정치행보는 안돼

야단체장 세종시 -4 대강 반대 권한 벗어난 정치행보는 안돼

Posted June. 07, 2010 08:23   

中文

62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 출신과 민주당 등 야당 소속 시도지사들이 세종시 수정과 4대강 사업 등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핵심 정책에 공동으로 반대 움직임에 나서는 등 중앙정부와 야권의 시도지사 간에 대립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염홍철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당선자 등 충청지역 3개 시도지사 당선자들은 8일 오후 2시 충남 연기군 금남면 행정도시건설청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고 원안 관철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6일 밝혔다. 3자 회동은 이 당선자 측이 제안했고, 성명서의 초안 작성은 안 당선자 측이 맡았다.

이 당선자 측은 성명에는 이번 선거를 통해 충청도민들의 뜻이 분명히 확인된 만큼 세종시 원안추진을 강력히 요청하는 내용이 담길 것이라며 세종시가 충청권의 최대 현안이기 때문에 세종시를 첫 의제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안 당선자는 5일 충남 천안시에서 열린 민주당 충남도지사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투표를 통해 확인된 주권자의 의지에 순응하지 못하면 아주 불행해질 것이라며 대전시장, 충북지사와 공조해 조만간 세종시 수정안의 폐기를 공식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안 당선자는 또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 박준영 전남지사, 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자 등과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중단 요구에 공감했다며 조만간 이들 시도지사와 함께 (4대강 사업의) 전면적 중단과 재검토를 요구하겠다고 4대강 사업 연대 저지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4대강 사업에 대해선 호남권 단체장들은 정비사업을 원하는 등 민주당 내에서도 견해차가 있어 공동 대응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명훈 장기우 mhjee@donga.com straw82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