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정수 개인전 불참, 코치 강압 때문인듯

이정수 개인전 불참, 코치 강압 때문인듯

Posted April. 09, 2010 03:10   

中文

이정수가 세계선수권대회 개인전에 출전하지 않은 것은 전재목 코치의 강압적인 지시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대한체육회는 8일 이정수의 세계선수권 개인전 불참에 대한 사실 규명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빙상연맹에 관련자 처벌, 재조사가 어려울 경우 1개월 안에 형사고발, 재발 방지 대책 수립 등 강력한 처분을 요구했다.

밴쿠버 겨울올림픽 쇼트트랙 2관왕 이정수(단국대)는 3월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 개인전에 부상을 이유로 출전하지 않았다. 때맞춰 안현수(성남시청)의 부친 안기원 씨가 인터넷에 이정수가 출전하지 않은 것은 부상이 아니라 빙상연맹의 부조리 때문이라는 글을 올리면서 논란이 불거졌고 체육회는 감사를 실시했다.

체육회는 논란의 중심인 이정수를 비롯해 김성일(단국대)과 김기훈 감독, 전재목 코치, 빙상연맹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다. 이정수와 김성일은 전 코치의 강압적인 지시에 따라 불러주는 대로 불 출전 사유서를 작성했다고 진술했다. 특히 이정수는 개인전 불참 강압은 전 코치 단독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윗선의 개입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해 연맹 고위 관계자가 얽혀 있음을 시사했다.

반면 전 코치는 선수들이 자의적으로 불참을 결정했다. 다만 선수들이 사유서 작성 방법을 몰라 문안만 불러주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체육회는 전 코치가 선발전 당시 협의사항을 근거로 직접 지도한 곽윤기(연세대)의 메달 획득을 위해 이정수와 김성일에게 강압적으로 지시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체육회가 언급한 선발전 당시 협의사항은 충격적이다. 선발전이란 지난해 4월 국가대표 선발전을 말한다. 당시 마지막 경기인 3000m 슈퍼파이널 직전 일부 코치와 선수가 모여 대표에 뽑히면 국제대회에서 모두 메달을 딸 수 있도록 협의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협의를 했다면 그동안 선발전에서 승부 조작이 이루어졌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김동욱 creati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