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기업 30여곳 워크아웃-퇴출

Posted June. 08, 2009 08:38   

中文

대기업 30여 곳이 채권단의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그룹의 유동성을 살펴보는 대기업 집단 재무구조 평가에 이어 개별 대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시작된 것이다.

7일 금융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빚이 500억 원 이상인 434개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 결과 기준에 못 미치는 30여 곳을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대상인 C등급과 퇴출 대상인 D등급으로 분류했다. 이 가운데 D등급은 10곳이 채 안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주()채권은행과 부()채권은행이 개별 대기업에 대한 평가 결과를 취합한 것으로 채권단은 이번 주 중 은행 간 이견을 조정해 12일경 구조조정 기업 명단을 확정하기로 했다.

이번 신용평가 대상에는 1월에 실시한 조선 및 건설업종에 대한 1차 평가 때 합격점인 B등급 이상을 받은 95개사도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대형 조선 및 건설사 중 일부가 구조조정 대상에 새로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기업 부실 확산을 막기 위해 예전보다 엄정한 평가 잣대를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분위기라며 전체 평가 대상 중 79%가량이 구조조정 명단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실제 금감원은 은행들이 대기업 관련 신용위험평가를 제대로 실시했는지 다음 달 중에 점검해 문제가 있는 은행의 은행장을 문책할 계획이다.

한편 채권단은 최근 빚이 50억 원 이상500억 원 미만인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에도 착수했다. 이들 중소기업을 6월 말까지 평가해 워크아웃과 퇴출 대상을 가려낼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기업 구조조정과 마찬가지로 중소기업도 엄격하게 평가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수용 leg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