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교육감 잘못 뽑아 학교를 전교조 기지 만들 순 없다

[사설] 교육감 잘못 뽑아 학교를 전교조 기지 만들 순 없다

Posted July. 28, 2008 03:31   

中文

미래 세대의 교육과 국가 장래에 큰 영향을 미칠 서울시 교육감 선거가 모레로 박두했다. 학부모와 유권자들은 아직도 각 후보들의 이념성향과 교육관, 교육정책을 잘 모르고 있고, 관심도 크지 않은 것 같다.

교육은 무엇보다 헌법 정신과 국가 정체성, 세계 각국의 교육경쟁력 강화 추세에 방향을 맞춰야 한다. 그런 점에서 새 교육감은 자유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신봉하고,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교육기반을 닦을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교육은 백년대계()란 말처럼 오늘의 교육은 대한민국의 백년을 좌우하는 최대의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유권자들은 교육의 미래, 나라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한다는 각오로 반드시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새 교육감은 특히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헌법 31조 4항)에 충실해야 한다. 불법적인 촛불집회장에 나가 지지를 호소하거나, 민주적 적법절차에 의해 당선된 대통령을 몰아내자고 외치고, 625는 통일전쟁이라는 북한의 남침을 역성드는 듯한 주장을 한 후보가 수도() 교육의 수장()이 돼서는 곤란하다.

전교조가 밀고 있는 후보가 당선될 경우 교육현장에 전교조식 변혁의 바람이 불지 않을까 우려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교육감이 앞장서 학교를 전교조 기지로 만드는 것은 우리의 교육을 위해 불행한 일이다.

특목고와 자사고를 귀족학교라고 비난하는 것도 평등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다. 헌법은 평등교육에 대해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로 규정하고 있다. 학비의 과다()나 학력수준별 교육이 곧 불평등교육은 아니다. 학생 전체의 학력수준 향상을 위한 0교시와 우열반 교육도 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할 성질이 못된다.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은 더 잘 하도록 끌어주고, 떨어지는 학생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려주는 정책이야말로 진정한 평등교육이다.

이번 교육감 선거가 교육을 위한 선거가 아닌, 특정 교원단체를 위한 선거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우리 아이들과 나라의 앞날을 위해 누가 적임자인지를 심사숙고하고 투표장에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