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나라 박대표 당직개편

Posted November. 22, 2005 08:41   

中文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21일 최근 당 혁신안 통과와 함께 물러난 지도부의 후임 인사를 단행했다.

당 사무총장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3선의 최연희(강원 동해-삼척) 의원, 대변인과 비서실장에는 초선인 이계진(강원 원주) 유정복(경기 김포)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또 전략기획본부장에는 엄호성(부산 사하갑), 홍보기획본부장에 정병국(경기 양평-가평), 대외협력위원장에 박재완(전국구), 기획위원장에 김재원(경북 군위-의성-청송), 정보위원장에 김정훈(부산 남갑) 의원이 임명됐다.

한편 최 법사위원장의 후임으로는 3선의 안상수()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번 당직 개편의 특징은 영남당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지역 안배와 박 대표와 대립 관계에 있던 소장파의 전격 기용 등으로 요약된다.

박 대표는 이날 신임 당직자들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특별한 치우침 없이 전문성을 중시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영남 출신이 맡아 오던 사무총장에 강릉 출신의 최 의원이 임명된 데는 지역 안배가 고려됐다. 당내 소장파 모임인 수요모임 핵심 멤버인 정 의원의 홍보기획본부장 기용은 이른바 반박() 진영을 끌어안으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유 신임 비서실장은 친박 또는 반박으로 분류되지 않으며 평소 소신 발언과 치밀한 일 처리로 박 대표의 신임이 두터웠던 인물로 알려졌다.

신임 당직자 중 가장 화제를 모은 인물은 이 신임 대변인. 이 대변인은 독설가라는 평가를 받아 온 전여옥() 전 대변인과는 정반대로 조용한 스타일이다. 또한 정확하고 아름다운 국어 구사에 대한 소신이 뚜렷해 정치권 전반의 논평 문화를 바꿔 놓을 수 있을지 모른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필요할 때 여당에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워야 하는 야당 대변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 대변인은 재미있고 사랑받는 정치를 위해 웃을 소()자를 써 소변인()의 시대를 열까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정은 민동용 lightee@donga.com min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