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CCTV 반부패 칼날생방송 스타앵커 체포

Posted July. 14, 2014 03:07,   

日本語

지난해 6월 중국 방문을 앞둔 박근혜 대통령을 청와대에서 인터뷰했던 중국 관영 중앙(CC)TV의 간판 앵커 루이청강(37) 씨가 11일 밤 생방송 프로그램 진행 직전 검찰에 연행됐다고 차이신()망이 12일 보도했다. 루이 씨가 속한 경제채널 CCTV2의 리융() 부총감(부책임자)과 제작자 한 명도 같은 날 연행됐다.

루이 씨는 비리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는 CCTV2 책임자 궈전시() 총감과의 연루설이 나오고 있다. 리 부총감의 사무실에서는 현금 100만 위안(약 1억6400만 원) 이상이 발견됐다.

이번 연행은 전격적이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됐다. 11일 오후 8시 30분 생방송인 경제소식롄보()가 시작되기 전인 7시 39분에 루이청강과 셰잉잉()이 함께 진행한다는 안내가 방송국 공식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나왔다. 하지만 방송이 시작됐을 때 루이 씨가 앉던 왼쪽 자리에는 셰 씨 혼자 앉고 오른쪽에는 마이크만 놓여 있었다. 경제소식롄보의 책임자는 방송이 시작되기 전 루이 씨가 갑자기 보이지 않았다. 휴대전화도 꺼져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차이신은 전했다.

리 부총감은 15일부터 브라질에서 열리는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담을 생중계하기 위해 11일 점심 식사를 마치고 사무실을 나서 브라질로 출발했으나 공항 세관에서 연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루이 씨는 지난해 박 대통령을 인터뷰할 당시 박 대통령이 자신에게 인생을 살면서 도리를 거스르지 않고 마음 편하도록 힘쓰면 된다(, )는 글씨를 써 주었다며 자신의 웨이보(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알린 유명인사였지만 반부패의 칼날을 비켜가지 못했다.

그는 그동안 박 대통령 등 국가원수 30여 명과 미국 경제전문 잡지 포천이 발표하는 세계 500대 기업의 최고의 간부 300여 명을 인터뷰하는 등 CCTV의 간판 인물이었다. 그는 랴오닝() 성 다롄()에서 열리는 하계 다보스 포럼이나 하이난() 섬에서 열리는 보아오 포럼에서 진행을 맡기도 했다. 우수 앵커에게 주는 상도 다수 받았다.

루이 씨는 또 2010년 11월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 당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할 때 지명받지 않았는데도 손을 번쩍 들고 나는 중국인이지만 아시아인을 대표해 질문하겠다고 나서 눈총을 받았다. 이듬해 11월에는 다롄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게리 로크 당시 주중 미국 대사가 베이징()에서 이코노미석을 타고 온 것을 두고 회의에서 미국이 중국에 빚이 많아서인가요?라는 도발적인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스타 앵커가 연행되면서 CCTV에 대한 반부패 사정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최고인민검찰원은 6월 1일 궈전시 총감과 제작자인 톈리우()를 뇌물수수 혐의로 조사한다고 밝혔다. 궈 총감은 CCTV2가 매년 소비자의 날인 3월 15일 내보내는 고발 프로그램에서 주로 외국 기업들을 타깃으로 삼아 악명이 높았다. H사 등 한국 기업들도 곤욕을 치렀다. 지난해 12월에는 CCTV 부사장 출신인 리둥성() 전 공안부 부부장이 비리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