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스가 “한일 관계, 국제법 위반에 철저 대응”

스가 “한일 관계, 국제법 위반에 철저 대응”

Posted September. 08, 2020 07:34   

Updated September. 08, 2020 07:34

中文

 차기 일본 총리로 유력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로 악화한 한일 관계와 관련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강경 대응을 이어가겠다는 메시지를 또다시 밝혔다.

 스가 장관은 7일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징용 문제를 둘러싼) 국제법 위반에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산케이신문 인터뷰에서도 한일 관계와 관련해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협정이 한일 관계의 기본”이라면서 “그것을 고집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아베 정권은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고 줄곧 주장했다. 그동안 스가 장관은 정부 대변인으로서 기자회견을 통해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은 한일 청구권협정에 어긋나기 때문에 국제법 위반이고, 한국이 해결책을 가져와야 한다’고 반복적으로 주장했다. 총리가 되고 나서도 이 같은 입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확인된다. 스가 장관이 최근 인터뷰에서 징용 문제에 대한 기존의 강경 노선을 잇달아 밝히면서 한일 관계 개선이 당분간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스가 장관의 지지도는 상승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4∼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자민당 총재 후보 3명 가운데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을 묻는 항목에서 스가 후보를 꼽은 응답자가 46%로 가장 많았다고 7일 보도했다. 대중적 지지도가 낮았던 스가 장관의 지지율이 크게 오른 것은 아베 정권에 대한 평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52%로 나타나 지난달 7∼9일 조사의 37%에서 15%포인트 급상승했다. 아베 내각의 7년 8개월 실적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답변이 74%였다.


도쿄=박형준특파원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