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내 짝 누구죠? 슈틸리케호 핵심 기성용 중원 파트너 관심

내 짝 누구죠? 슈틸리케호 핵심 기성용 중원 파트너 관심

Posted January. 09, 2015 07:11   

中文

한국 축구대표팀은 아시안컵 축구대회를 앞두고 4일 치른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최종 모의고사에서 2-0으로 이겼지만 중원이 허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중원을 책임지는 대표팀 핵심 미드필더 기성용(26스완지시티)은 소속팀 일정으로 이 경기에 출전하지 않았다.

기성용은 한국의 중원 사령관으로 경기를 조율한다. 10일 오후 2시 호주 캔버라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오만과의 A조 리그 1차전엔 기성용이 출전할 수 있어 한국은 한층 짜임새 있는 플레이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여기서 울리 슈틸리케 감독의 고민은 다시 시작된다. 기성용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파트너를 찾아야 하는 것. 슈틸리케 감독은 4-2-3-1 포메이션을 쓴다. 2에 해당하는 두 명의 미드필더 중 한 명이 기성용이다. 기성용은 중원에서 수비도 하고 패스로 공격의 맥을 풀어주기도 한다. 호흡을 맞출 파트너의 활약에 따라 그의 플레이는 달라질 수 있다.

기성용의 파트너로는 한국영(25카타르 SC)과 박주호(28마인츠), 이명주(25알아인 FC) 가 거론되고 있다.

그동안 기성용과 가장 많이 호흡을 맞춘 한국영은 전형적인 수비형 미드필더다. 한국영이 수비에 치중하면 기성용은 더 공격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한국영은 안정적이면서도 저돌적인 몸싸움으로 상대 공격의 맥을 끊어 준다. 왼쪽 윙백이면서 미드필더로도 활약이 가능한 박주호는 왼쪽 공격수 손흥민(23레버쿠젠)과의 콤비 플레이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왼쪽 날개로 자주 나서는 손흥민은 주로 왼쪽에서 중앙으로 치고 들어간다. 이때 박주호가 손흥민이 비운 왼쪽 공간을 채우며 지원사격할 수 있다.

슈틸리케 감독은 박주호를 왼쪽 수비수와 미드필더 중 어디에 배치할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박주호를 미드필더로 기용하면 왼쪽 수비수로는 김진수(23호펜하임)가 나설 가능성이 크다. 김진수는 아직 큰 경기 경험이 부족해 다소 불안해 보이는 게 흠이다.

이명주는 공격 본능을 갖춘 미드필더다. 패스가 좋고 공간 침투 능력이 뛰어나다. 기성용과 함께 선다면 세밀한 패싱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러나 미드필더가 자꾸 전진할 경우에는 수비 라인과 공간이 벌어져 미드필드에서의 압박 플레이가 실패할 수 있다. 이렇게 중원을 내주게 되면 치명적인 영향을 받는다.

한준희 KBS 해설위원은 슈틸리케 감독이 상대 팀에 따라 이들 3명을 잘 활용할 것이다. 호주같이 파워가 넘치고 수비보다는 공격적으로 나오는 팀이라면 한국영을 내세워 수비를 강화하는 게 좋고, 오만 쿠웨이트 등 약체를 상대로는 박주호나 이명주를 투입해 공격력을 강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대길 KBSN 해설위원도 생각이 비슷했다. 박문성 SBS 해설위원은 국내 리그를 마친 선수와 시즌 중에 온 해외파 선수 등 한국 선수들의 컨디션이 고르지 않아 첫 경기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오만전에서 수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만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93위로 한국(69위)에 뒤진다. 오만의 최고 스타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출신 골키퍼 알리 알합시(34위건)다. 아시아 골키퍼로서 유럽 빅리그에서 주전으로 활약하는 스타로 오만 대표팀의 정신적 지주다.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