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합참의장 IS격퇴 미흡땐 지상군 투입 제안

미합참의장 IS격퇴 미흡땐 지상군 투입 제안

Posted September. 18, 2014 03:18   

中文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사진)은 16일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 격퇴 전략과 관련해 국제 군사연합 전선이 적절한 방법이지만 이것이 입증되지 못하고 미국에 위협이 있다면 대통령에게 지상군 투입이 포함될 수도 있는 제안을 하겠다고 말했다.

뎀프시 의장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이라크에 파견된 미군 군사고문단이 IS 목표를 공격하는 이라크군에 동행할 필요가 있다면 대통령에게 제안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그동안 여러 차례 IS 격퇴와 관련해 지상군을 투입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과 배치된다. 현재 이라크에는 외교공관 경비와 이라크군 고문단 명목으로 미군 1600여 명이 파견돼 있다.

뎀프시 의장은 제임스 인호프 의원(공화오클라호마)이 이라크에서 미군 조종사가 공습 도중 격추됐을 때 수색구조 작전을 벌일 계획이 있으며 그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지상군을 투입할 준비가 돼 있느냐고 질의하자 그렇다고 답했다. CNN은 그동안 IS 격퇴를 위해 지상군 투입 불가피론을 제기했던 군 안팎의 목소리가 뎀프시 의장의 청문회 증언을 통해 일부 반영됐다고 전했다.

뎀프시 의장의 증언으로 지상군 투입 논란이 확산되자 백악관은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향후 대통령에게 전술적 제안을 해야 할 수도 있는 미래 상황에 가상의 시나리오를 언급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뎀프시 의장 측도 뒤늦게 성명을 내 합참의장의 발언은 이라크 내 지상군 투입을 의미하는 게 아니었다고 밝혔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