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통령 방미 성과와 국격에 먹칠한 윤창중 성추행

대통령 방미 성과와 국격에 먹칠한 윤창중 성추행

Posted May. 11, 2013 05:02   

中文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기간에 발생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은 귀를 의심케 한다. 박 대통령을 수행해 대통령의 입을 대신해야 할 최측근 인사가 20대 인턴여성과 술을 마시고 성추행 소동을 일으켰다. 피해 여성이 미국 경찰에 신고하고 현지 언론에 보도되면서 대한민국 국격()도 오물을 뒤집어썼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딸인 여성 대통령의 방미에 고무됐던 미국 교민도 상심이 컸다. 피해여성은 미국 교민의 딸이다.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사람이 자녀보다도 어린 나이인 21살 짜리 인턴에서 못할 짓을 한 것이다. 여성이 경찰에 신고를 하자 대통령 일정도 끝나지 않았는데 도망치듯 미국을 떠났으면서 내가 가제트 팔(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드는 기구)을 가진 것도 아니고 맞은편에 앉은 여성을 어떻게 성추행 했겠나라고 뻔뻔스러운 변명을 했다. 그렇게 떳떳했으면 미국에 남아 당당하게 대응해애 했을 것 아닌가.

박 대통령은 한미동맹 60주년을 맞아 미국과의 유대를 공고히 하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함께 나쁜 행동에 보상은 없다. 먼저 변화하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오바마 대통령은 꼭 2년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고 말할 정도로 한미 원자력 협정 개정 문제도 진전이 있었다. 윤 전 대변인의 행실은 박 대통령의 첫 정상외교의 성과를 가렸다.

윤 전 청와대 대변인은 해외 출장중인 공직자의 책무를 깡그리 망각했다. 그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7일 호텔에서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며 인턴 여성 A씨에게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 7일은 하루 종일 한미 정상회담과 기자회견, 박 대통령의 워싱턴포스트 회견과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 등 중요한 행사가 이어졌다. 대변인으로서는 한시도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되는 날이었다. 다음날 오전에는 박 대통령의 수행경제인 조찬, 미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이 예정돼 있었다. 정신 똑바로 박힌 대변인이라면 다음 날 행사 준비를 점검하고 7일 정상회담에 대한 한국 언론의 평가를 챙겨 대통령에게 보고할 준비를 할 시간이었다.

대변인이 상황에 따라서는 소통을 위해 대사관 직원들이나 기자들과 가벼운 술자리를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사관의 인턴 여직원만 따로 불러 술자리를 가진 것은 어떤 소통을 하자는 의도였나. 백배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이치에도 닿지 않는 변명을 하려 들고 있다.

윤 씨의 성추행에 대해서는 정확한 진상조사와 합당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 미 워싱턴 경찰당국의 보고서에는 용의자가 허락 없이 엉덩이를 만졌다는 피해자 진술이 들어있다. 대통령 방미 기간에 잠깐 일하는 20대 인턴과 비교하면 청와대 대변인은 슈퍼 갑이라고 할 수 있는 우월적 지위에 있다. 윤 씨는 이런 관계를 악용해 인턴을 술자리에 데려가고 호텔의 자기 방으로 불렀다. 그는 성추행 사실을 부인했지만 수사기관은 피해여성의 진술이 일관되면 그쪽에 더 무게를 둔다.

윤 씨 사건은 개인의 일탈행위로 처리할 사안이 아니다. 박 대통령은 함량 미달의 인사를 대변인으로 발탁한 잘못이 없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윤 씨는 언론과 청와대, 대선캠프를 3차례나 왕복하는 철새 행보를 했다. 그러면서도 야당 후보지지 선언을 한 새누리당 출신 사람들에게 서슴없이 창녀라는 극단적인 표현얼 썼다. 그는 언론에 대한 헌신 보다 그때그때 유리한 곳을 찾아다닌 인물이다. 윤 씨는 대선 기간에 칼럼과 방송을 통해 적극적으로 박근혜 후보를 지원했지만 도를 넘은 과격한 발언으로 양식 있는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그의 대변인 발탁은 당시에도 혹평을 받았다. 오죽했으면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왔을까. 말과 글을 절제하지 못한 윤 씨는 끝내 행동도 절제하지 못해 박근혜 정부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겼다. 성추행이 전적으로 잘못된 인사 탓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박 대통령이 윤 씨에 대한 거부 여론을 수용했더라면 오늘의 수모를 당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청와대는 사건을 있는 그대로 규명하고 윤 씨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청와대는 윤 씨를 서둘러 귀국시키고 나서야 경질 사실을 발표했다. 미주최대 여성 커뮤니티인 Missy USA가 성추행 사실을 폭로한 뒤에 청와대가 윤 씨의 귀국 사실을 공개한 이유가 궁금하다. 윤 씨가 귀국한 과정도 석연치 않다. 청와대는 나라의 체면을 위해서도 미 경찰의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이번 같은 불상사의 재발을 막기 위해 청와대는 전체 직원의 근무기강 확립과 함께 성희롱 방지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