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한국경영대상] 경영혁신 우체국금융개발원
신대섭 원장 ★★(6년연속)
신대섭 원장 ★★(6년연속)
금융개발원은 대내외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경영혁신 계획을 수립하고 △일하는 방식 혁신 △디지털 혁신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을 핵심축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과제를 단순히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구체적 실행 방안과 성과 관리 체계까지 갖춰 관리 가능성과 실행력을 높였다.
우선 일하는 방식 혁신은 디지털금융혁신추진단이 전사적으로 이끌고 있다. 신 원장의 일관된 방향 제시와 현장 지원을 바탕으로 3개년 로드맵 아래 부서별 혁신을 ‘계획-실행-성과’ 단계로 점검·관리하는 상시 운영 사이클을 구축해 실행력을 제도화했다. 원장 주관 정례 성과 점검으로 부서별 추진 상황을 확인하고 장애 요인을 신속히 해소하며 중간 점검 및 결과 공유를 통해 책임성을 높였다. 이러한 변화는 조직이 동일한 목표 아래 협업하는 문화를 확산시키며 인공지능(AI) 중심 업무 혁신(AX)의 실질적 기반이 되고 있다.
광고 로드중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느린 말 상담, 통역 중계, 고령층 바로 연결, 모바일뱅킹 고령자 모드 개선 등 취약계층 포용 금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 UI를 개선해 소통 창구를 강화했으며 VOC와 현장 제안을 정기적으로 수렴·분석해 개선하고 그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고객 응대 품질도 향상해 나가고 있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