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맛집 등 모든 정보 한눈에 여름 레저 ‘성지’ 죽도해변서 서핑… 서면 해담마을서 카약-뗏목 체험 동화 같은 자연휴양림서 힐링하고, 낙산사-몽돌소리길선 인생샷 찰칵
낙산사. 양양군 제공
레저 여행지로는 ‘서핑로드 양리단길’ 추천
고고양양은 여행객들이 맞춤형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별 여행지를 소개한다. 추천 코스에는 해안도로 드라이브, 전통 사찰 투어, 쉼과 힐링, 인생 사진 명소, 가족여행, 반려동물 동반, 레저 중심 여행 등 분야별로 세밀하게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레저 여행지로는 현남면 인구리의 ‘서핑로드 양리단길’이 있다. 이곳은 서핑과 문화, 관광이 밀집한 핫플레이스 거리로 서핑뿐 아니라 먹거리, 볼거리, 다양한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명소다. 파도와 음악, 불빛이 어우러진 분위기가 특징이다.
광고 로드중
손양면의 수산어촌체험마을은 투명 카누와 페달보트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 현남면의 ‘웨이브웍스’는 바다로 출근해 일과 힐링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이색적인 장소다. 낮에는 죽도해변의 시원한 바다 전경을, 밤에는 밤바다의 정취를 즐기며 일과 휴식을 병행할 수 있다.
가족여행지 1순위는 ‘송이밸리자연휴양림’
송이밸리자연휴양림.
송이밸리자연휴양림.
낙산해수욕장. 양양군 제공
광고 로드중
양양읍의 현산공원은 지역 주민들에게 친숙한 쉼터다. 양양을 지키기 위해 애쓴 선인들의 호국 정신을 기리는 사적지로 행정수복기념탑, 충혼탑, 필승탑, 3·1운동 기념비 등이 세워져 있다.
하조대 무인 등대에서 인생 사진 ‘찰칵’
풍경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인생 사진 명소도 고고양양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조대 무인 등대는 해안의 기암절벽 위에 오래된 소나무와 함께 우뚝 서 있으며 멋진 풍광과 어우러져 그림 같은 장면을 연출한다. 특히 이곳에서 바라보는 해돋이는 누구나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을 정도로 장관이다.
낙산사. 양양군 제공
몽돌이 가득한 몽돌소리길.
광고 로드중
고고양양은 관광지 소개뿐만 아니라 여행자에게 실질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서퍼들을 위한 해변 실시간 정보도 포함된다. 국내 대표 서핑 명소인 죽도해변, 인구해변에 연중 서핑족이 몰리는 점을 고려해 앱에는 ‘파도웹캠’ 기능이 탑재돼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현장에 가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해변의 파도 상태, 날씨, 인파 밀집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 죽도해변 파도 상태 좋습니다” “현재 너울성 파도 발생, 입수 자제 권고” 등의 실시간 알림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고고양양은 관광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여행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과 증강현실(AR) 기반 체험 콘텐츠도 운영 중이다. 낙산사, 남대천 연어생태공원, 송이조각공원 등 지정 관광지를 방문하면 앱 내에서 디지털 스탬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일정 개수 이상을 모으면 기념품이나 쿠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AR 게임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면 같은 혜택이 제공된다.
AR 게임은 특정 유적지의 역사적 배경을 해당 장소의 특성에 맞게 게임 형식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AR 포토 서비스는 앱 실행 시 양양 특화 포토 프레임이나 캐릭터가 등장해 SNS용 인생 사진 촬영을 도와준다.
고고양양은 믿을 수 있는 맛집 정보도 제공한다. 계절별 제철 음식점부터 권역별 맛집까지 다양하며 ‘나홀로 미식가 코스’ ‘예스 키즈 맛집’ ‘부모님 만족 코스’ ‘가성비 코스’ 등 상황별 맞춤형 추천도 있어 양양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고 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