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소방공무원 필기시험 문제 일부 오류로 전원 정답처리…응시자 반발

입력 | 2024-04-16 20:36:00

ⓒ뉴시스


2024년도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서 문항 1개가 출제 범위를 벗어나 전원 정답 처리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치러진 소방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필기 과목인 소방학개론 시험의 21번 문항이 출제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파악돼 전원 정답 처리됐다.

해당 문항은 소방약제의 일종인 ‘할론(Hal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는 객관식 문항이었다. 소방청은 해당 문제가 출제범위를 벗어났다는 이의제기를 받은 뒤 심의위원회를 열어 오류와 출제범위 등을 검토했다. 그 결과, 전원 의견일치로 출제 범위를 벗어났다고 결정해 해당 문항에 대해 전원 정답으로 처리했다.

이에 해당 문항의 정답을 맞혔던 응시생들이 피해를 입게 되면서 일부 응시생들 사이에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할론 관련 문제가 과거 시험에서도 수차례 출제됐음에도 이번 시험에서만 전원 정답 처리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주장도 나왔다.

소방청은 응시생의 이의제기가 없는 문제는 별도의 심의 없이 출제자의 답안을 정답으로 확정하며, 2012년, 2014년, 2017년, 2020년에 출제된 할론 관련 문제의 경우 수험생 이의제기가 없었던 문제였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앞으로 문제은행 구축, 문제검토 인원 확대, 문항 검토 방식과 절차를 개선해 출제오류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