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입 수시 필승전략] 서강대학교
광고 로드중
2024학년도 서강대는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 및 국제화를 이끄는 로욜라국제대학이 신설돼 신입생을 모집한다. 지난해 신설된 인공지능학과와 SK하이닉스와의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인 시스템반도체공학과 또한 2024학년도에도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 접수는 오는 12일 오전 10시부터 15일 오후 6시까지다. 수시모집에서는 인문-자연 계열 구분 없이 전 모집 단위에 지원할 수 있다. 전 전형 간 중복 지원도 가능하다.
광고 로드중
2024학년도에는 전형별 일부 변경 사항이 있다. 첫째, 기회균형 특별전형 관련 법령 변화에 따라 전형별 지원 자격과 전형 명칭이 변경됐다. ‘학생부교과(고교장추천)은 학생부교과(지역균형)으로, 학생부종합(고른기회)는 학생부종합(기회균형)으로, 학생부종합(사회통합)은 학생부종합(서강가치)로 각각 바뀌었다. 둘째, 학령인구 감소 및 전형별 지원 자격을 고려해 수시 학생부교과, 논술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셋째, 학생부교과(지역균형), 논술(일반)전형에서 학생부교과 성적 정량 산출 반영 교과를 주요 교과에서 전 과목으로 확대했다. 넷째, 학생부교과(지역균형)의 경우 성취도 및 성취 비율이 부여되는 과목에 적용하는 비율 계산식이 변경됐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은 178명을 선발한다. 지원 자격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고등학교에서 4학기 이상 성적을 취득한 자로서 출신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로 제한된다. 고교별로 최대 20명까지 추천할 수 있다.
오병근 입학처장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수·영·탐(사회·과학·직업-1과목) 4개 영역 중 3개 영역 각 3등급 이내와 한국사 4등급이다. 지원에 따른 수능 응시 영역 제한은 없다. 올해는 작년 대비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됐고 동시에 학생부교과 반영 교과와 반영 방법이 달라지면서 입시 결과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 로드중
학생부종합(일반)전형은 558명을 선발한다. 졸업 연도와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며 2024년 2월 2학년 수료 예정자 중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자(상급학교 진학 대상자)도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기회균형)과 학생부종합(서강가치)는 특정한 자격 조건을 만족하는 학생들을 위한 전형이다.
학생부종합(기회균형)전형은 기존의 지원 자격인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 기초생활보장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및 수급권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장애인대상자, 특성화고교졸업자에 ‘자립지원대상아동’ ‘북한이탈주민’ 등이 지원 자격에 추가되면서 전년보다 8명 증가한 85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서강가치)전형은 기존의 지원 자격인 다문화가족 자녀, 가톨릭지도자추천자에 ‘군인자녀’ ‘소방경찰공무원 자녀’가 추가됐다.
광고 로드중
논술시험은 11월 18일 자연계열, 11월 19일 인문계열 시험이 실시된다. 지원하는 계열 및 모집 단위별로 입실 완료 시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시험 전 입학처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을 참고해야 한다.
황해선 기자 hhs255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