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동강대, 디지털 졸업장 ‘오픈배지’로 학위 수여

입력 | 2023-02-20 03:00:00

동강대가 2022학년도 졸업생에게 전달한 ‘오픈배지’. 오픈배지는 학교와 학과, 소속 기관과 학위 정보는 물론이고 학생 개인의 학습 이력과 경력 등을 이미지로 볼 수 있는 디지털 졸업장이다. 동강대 제공


동강대(총장 이민숙)가 국내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디지털 졸업장인 ‘오픈배지’로 학위를 수여했다. 동강대는 17일 메타버스를 활용한 ‘metaversity.camp’에서 2022학년도 제46회 학위 수여식을 열고 25개 학과 939명에게 졸업장을 전달했다. 동강대는 인공지능(AI)중심교육 허브대학, 창업선도대학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공간에서 입학식 및 졸업식을 진행하고 있다.

동강대는 이번 졸업생에게 디지털 졸업장인 오픈배지를 전달하며 눈길을 끌었다. 오픈배지는 학교와 학과, 소속 기관과 학위 정보 등 실물 졸업장 정보가 표시되며 학생 개인의 학습 이력과 자격, 참가 증명 등을 이미지로 볼 수 있는 디지털 배지다.

e메일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고 국제표준학습규격과 블록체인 기술 적용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동강대는 앞으로 학생의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봉사, 수상 이력 등도 오픈배지로 발급,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함순아 동강대 교무입학처장은 “디지털 학위증이나 인증서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오픈배지는 졸업생들이 취업 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간호학과의 경우 다양한 역량 인증 평가 때 오픈배지로 학습 성과와 성취도를 단계별로 인증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