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석유수출 금지하라”…美 민주당 하원의원들 바이든에 서한

입력 | 2021-11-23 15:22:00


미국 내에서 날로 치솟고 있는 유가를 잡기 위해선 전략비축류 방출 외에 석유 수출도 금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3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 민주당 하원의원 12명은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지난 22일 보냈다.

미 캘리포니아주 로 카나 의원 등 12명은 서한에서 고유가 사태를 “긴급한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미 가정들을 위한 저렴하고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단기적으로 휘발유 가격을 낮추기 위해 우리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미국산 원유 수출 금지는 국내 공급을 늘리고 미 가정들의 물가를 하락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카나 의원은 이날 CNN에 “우리의 일차적 책임은 미 노동자계층의 비용을 낮추는 것”이라며 “사람들이 화를 내고 있다. 우리는 그 우려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2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대비 0.81달러(1.07%) 오른 배럴당 76.75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런던ICE선물거래소의 북해산 브렌트유 1월물 가격은 0.81달러(1.03%) 오른 배럴당 79.70달러에 거래를 끝냈다.

미 정부는 이르면 23일 전략비축유를 방출 계획을 공표할 예정이다.

미 언론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전략비축유 방출을 한국, 일본, 인도와 공조해 실시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이 한일 등 주요 석유 소비국과 함께 에너지 가격 급등을 억제하기 위해 전략비축유를 푸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주요 산유국으로 이뤄진 OPEC+는 11월 회의에서 미국의 대규모 증산 요청을 거부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