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단지 조감도
광고 로드중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등 인접
산업단지와 인접해 있는 아파트가 청약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풍부하고 안정적인 직주근접 수요를 갖췄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4월 충남 천안 서북구에 위치한 ‘직산역 서희스타힐스’는 평균 6.06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이 1순위에서 마감했다. 이 단지는 천안산업기술 일반산업단지, 천안제2일반산업단지 등이 인접해 있다. 같은 달 충북 진천군에 분양된 ‘e편한세상 진천 로얄하임’도 평균 3.3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진천 지역 최초로 1순위 청약 마감을 달성했다. 이 단지 역시 주변에 케이푸드밸리, 진천농공단지 등의 산업단지가 밀집돼 있다.
광고 로드중
업계 관계자는 “산업단지가 밀집된 지역은 고소득 종사자들이 많아 매매수요와 전, 월세 수요가 많은 것이 특징이고, 환금성도 우수하다” 며 “산업단지 인근으로 다양한 인프라가 형성돼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만큼, 인구 수 유입에도 유리해 지역의 미래 가치도 풍부하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동문건설이 이달 경기도 평택시 칠원동 신촌지구 5블록에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분양 소식을 알렸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7층 12개 동 총 741가구 규모로 전용면적은 모두 수요층이 두터운 84㎡로만 구성했다. 타입 별로는 △84㎡A 562가구 △84㎡B 148가구 △84㎡C 18가구 △84㎡D 13가구 등이다.
단지는 평택칠괴일반산업단지, 평택종합물류단지, 안성원곡일반산업단지 등 주변에 산업단지가 많은 것이 강점이다. 단지와 길(동삭로) 하나를 사이에 둔 쌍용자동차 부지는 지난 7월 평택시가 쌍용자동차와 평택공장 이전 및 현 부지 개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향후 다양한 용도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또 자동차로 10분이면 갈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기지인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는 2018년 P2공장 가동을 시작했고, P3공장 신축 공사도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반경 3km 내외에는 약 483만㎡에 기업, 연구, 의료, 주거 등의 시설이 들어서는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도 한창이다.
생활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내 중심상업시설 ‘맘스’스퀘어’는 지하 1층~지상 5층 4개 동으로 학원, 병원 등 다양한 업종이 입점해 있다. 교통도 편리하다. 지하철 1호선·SRT 지제역이 가까워 SRT를 이용하면 강남 수서까지 20분대면 이동할 수 있으며, 국철 1호선 서정리역에서 지제역을 잇는 총 연장 9.4km를 잇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도 계획돼 있다. 인근 동부고속화도로(2024년 예정),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1번국도, 45번국도 등 광역 도로망 역시 잘 갖춰져 서울과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단지 앞에 서울 강남으로 직행하는 광역버스 정류장도 있다.
단지 설계도 돋보인다. 우선,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에는 수공간, 휘게플라자, 노르딕가든, 자연숲놀이터 등 가족과 이웃간 소통의 공간을 마련했다. 평면은 4베이 위주로 개방감이 좋고, 드레스룸, 팬트리 등 집안 곳곳에 수납공간도 넉넉하게 마련했다. 아파트 저층 부에는 테라스 설계를 도입했다. 테라스는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는 키즈카페와 어린이 집, 어린이놀이터, 작은 도서관, 피트니스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광고 로드중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의 견본주택은 평택시 세교동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