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지사 리스크’ 커지는 이재명…고문 가해자 인사에 무료변론 논란

입력 | 2021-08-27 11:10:00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경기도정 관련 악재가 이어지면서 ‘지사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가랑비에 옷 젖듯 ‘지사 리스크’가 누적될 경우 대권가도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경기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산하 기관인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정의찬 사무총장이 지난 26일 사표를 제출했다.

지난 4월 총장 자리에 임명됐지만 최근 정 전 총장이 지난 1997년 대학생으로 위장해 동아리 활동을 하던 20대 시민을 경찰 프락치로 몰아 폭행해 사망에 이르게 한 ‘이종권 상해치사 사건’에 관여했다는 논란이 제기되자 하루만에 사표를 낸 것이다.

정 전 총장은 당시 한총련 산하 남총련 의장이자 조선대 총학생회장으로, 1998년 2월 징역 6년에 벌금 200만원, 자격정지 3년을 선고받아 형을 산 뒤 2002년 12월 특별사면 복권됐다. 그는 더불어광주연구원 사무처장, 경기도지사 비서관, 광주 광산구청 열린민원실장, 월드컵재단 관리본부장 등을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인사 관련 잡음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내정된 후 논란 끝에 사퇴했다.

여기에 황교익씨와 이 지사가 지난 6월 경기 이천 쿠팡물류센터 화재 당시 유튜브 먹방을 했다는 게 뒤늦게 재조명되며 이 지사가 사과하는 일도 빚어졌다. 경기도일자리재단 노조가 보은인사 의혹을 제기하며 고발장을 제출한 것도 입길에 올랐다.

이 지사는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에도 휩싸였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이 지사의 지난 2019년 친형 강제입원 허위사실 공표 관련 선거법 위반 상고심 변호인단으로 참여하면서 수임료를 받지 않아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야당은 이 지사에게 융단폭격을 퍼부었다. 다가오는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도 경기도정을 둘러싼 의혹 제기에 화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최재형 캠프 이규양 언론특보는 논평에서 “이 지사는 최근 1일 1건의 불법 부정행태가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그 자리에 있는 것 자체가 도민의 수치요, 도정의 모욕”이라며 “이 지사는 더 이상 권력의 병풍 뒤에 숨어 하루하루 위기를 넘겨보려 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유승민 캠프 이기인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경기도 산하기관은 이재명 측근들의 신분세탁소인가”라고 날을 세웠고, 윤석열 캠프 김기흥 수석부대변인 역시 “이 지사의 인사에 이제는 분노가 아닌 슬픔과 자괴감마저 든다”고 힐난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27일 긴급현안 간담회에서 정 전 총장 임명 논란에 대해 “과격 운동권에서는 이것이 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절대로 있을 수가 없는 범죄”라며 “검증 시스템을 무력화시킬 만큼 센 권력자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는 것이 상식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을 당시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를 포함한 일부 변호사들로부터 무료 변론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이 지사는 뻔뻔하게도 유능, 청렴을 내세우고 있다. 저는 이 말을 들으면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거짓말이 생각난다”고 맹비난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