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與 문정복, 정의당 사과 요구에 “정쟁화 깊은 유감”

입력 | 2021-05-14 17:40:00

전날 본회의서 류호정과 말싸움 여진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본회의장에서 말싸움이 벌어져 사과를 촉구한 정의당에 “대화 전체 맥락을 공개하지 않고 일부분만 편집해 이를 정쟁화하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무엇보다 이런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송구스럽다. 좀 더 자중하고 신중하게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원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전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말싸움을 벌였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배우자의 영국산 도자기 반입 문제를 “외교행낭을 이용한 부인의 밀수행위”라고 지칭했고, 문 의원이 이에 대해 항의하는 과정에서 양측간 언성이 높아졌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가 이날 페이스북에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문 의원은 류 의원에게 “아니 그걸 당신이”라고 말했고, 류 의원이 “당신?”이라며 되묻자, 문 의원이 “야”라고 맞받았다.

이에 대해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의원과 민주당의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한다”고 했으나, 문 의원은 거절 의사를 밝혔다.

문 의원은 “외교행낭을 통한 밀수라면 외교적 문제는 물론 범죄행위로 비춰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 부분은 박병석 국회의장께서도 이삿짐으로 사실관계를 바로 잡은 부분”이라며 ‘당신’은 배 원내대표나 류 의원이 아닌 박 후보자를 지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류 의원이 아무런 맥락도 없이 ‘당신’이라고 고성과 삿대질을 하며 제말을 끊었다. 갑작스러운 돌발행동은 저로선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며 “이미 정의당 최고직을 지낸 의원님과 상임위장에서 만나 대신 사과를 받았다. 사과 후에도 정당 논평을 통해 다른 주장을 한 점은 너무나 이중적 태도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