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드중
종합인증평가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KMR)은 국내 그린경영 100대 우수기업 발굴을 위한 연례조사 결과를 자체 웹사이트에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조사대상 및 범위는 재무공시정보 기준 국내 매출액 1000억 원· 종업원 300인 이상 554개사다.
올해 5번째 진행된 해당 조사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기업 웹사이트, 지속가능성보고서, 환경정보공개시스템, 한국언론재단 등 외부 공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위 100위 이내 기업(18%, 이하 TOP100 사)과 그 외 453사(82%, 이하 일반기업)를 직접 비교 분석한 점이 특징이다. 공개 데이터가 제한적이고 지표에 따라 기간적 차이가 존재하는 단점에도 2015년부터 진행한 연례조사를 토대로 조사대상 기업들의 행동변화를 수치화하여 보여주는 장점이 있다고 한국경영인증원은 설명했다 .
해당 조사에서 반영한 근거자료는 총 세 가지 영역으로, 첫째 조직의 환경경영의 토대가 되는 전략·시스템(방침 또는 로드맵), 둘째 당해연도 환경경영 성과(일반적으로 공개하는 환경성과 지표로 에너지·폐기물·수자원 원단위 효율개선률), 셋째 조직의 대외 역량인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환경 관련 부정기사, 긍정기사 건수) 등으로 구성된다.
광고 로드중
TOP100 사의 폐기물 저감 및 수자원 절감 성과는 전년 대비 모두 향상됐고 타 기업에 비해서도 성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TOP100 사 중 폐기물 저감 기업의 비중은 88.1%로 일반기업(47.2%)의 거의 2배에 달하며, 수자원 절감 기업의 비중도 TOP100 사는 90.1%로 일반기업(43.1%)에 견줘 2배 이상 높았다.
한국경영인증원은 이번에 선정된 그린경영 100대 우수기업에 대해 ‘제18회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Global Standard Management Awards) - 그린경영대상’에 응모 시 공적서 심사 면제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응모기업에 대해서는 한국환경경영학회와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교수진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평가를 거쳐 오는 10월 30일 시상식에서 수상 결과를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경영인증원은 인증, 평가, 교육 분야의 전문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종합인증기관이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