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에 풍부한 비타민 E는 여름 강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와 두피, 머릿결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다. 자외선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생산을 촉진하는데, 비타민 E가 이런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는 역할을 한다.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에는 한국 성인의 비타민 E 하루 섭취 권장량의 67%에 해당하는 비타민 E가 8mg 함유돼 있다. 특히 천연식품인 아몬드에 포함된 비타민 E는 합성 비타민보다 체내 흡수율이 두 배나 높은 알파-토코페롤 형태로 피부와 머릿결 건강에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더한다.
광고 로드중
6월 14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국내 식음료 업계 관계자 대상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아몬드 트레이더 세미나’ 현장.
국내 소비자들은 아몬드의 뷰티 효능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개최한 ‘아몬드 트레이더 세미나’에서 발표된 한국 소비자 대상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몬드는 견과류 중 ‘최초상기도(소비자가 여러 가지 경쟁 브랜드 중 맨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 및 선호도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견과류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조사에 참여한 국내 전체 응답자들은 아몬드의 효능 중 영양 성분, 노화 방지, 피부 건강, 체중 조절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건강 관련 아몬드 속성 중 응답자의 77%가 영양이 풍부하다, 67%가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에 좋다는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
이 외에도 피부에 좋다(65%), 머릿결 관리에 좋다(59%),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준다(58%) 항목에 대한 평가도 높은 수치를 기록해 국내 소비자들의 아몬드 뷰티 효능에 관한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 무더위를 날려줄 건강 간식! 아몬드 망고 아이스바
고소한 맛, 풍부한 식감을 갖춘 뷰티 간식인 아몬드는 여름 무더위를 날려줄 특별한 디저트를 만들기 좋은 재료다. 더위에 사라진 입맛까지 챙겨줄 건강한 디저트, ‘아몬드 망고 아이스바’를 즐겨보자.
큐브 냉동 망고 2∼3컵(500-750mL), 바나나 1개, 플레인 그릭요거트 1/2컵(120mL), 오리지널(또는 바닐라) 아몬드음료 2컵(500mL), 아몬드버터 2큰술(30mL)
광고 로드중
2. 아이스바 틀에 1을 붓고 막대를 올려 냉동실에 얼린다.
3. 충분히 얼린 아이스바를 몰드에서 뺀다.
※망고 대신 복숭아와 베리류 등 다른 과일을 활용해도 맛있다.
■ 자외선에 지친 피부와 두피에 생기를 불어넣는 홈케어∼ 아몬드 천연 팩
아몬드는 스크럽이나 천연팩 등의 재료로도 제격이다. 여름 자외선으로 인해 탄력을 잃은 피부와 두피에 생기를 불어넣어 줄 아몬드 천연팩 레시피를 소개한다.
○생기 넘치는 피부를 위한 아몬드 천연 팩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 밀가루 2작은술, 꿀·우유 1작은술씩
광고 로드중
1. 믹서나 작은 절구에 아몬드 한 줌을 잘게 간다.
2. 1에 밀가루, 꿀, 우유를 넣고 잘 섞는다. 흐르지 않을 정도로 농도를 조절한다.
3. 세안 후 얼굴에 거즈를 올린 후 2를 고루 바르고 10분 정도 지난 후 미온수로 깨끗이 씻는다.
준비재료
달걀 1개, 아몬드 오일 1/2컵,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1.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2. 두피를 중심으로 1을 머리에 고루 바르고 15분 후 미온수로 깨끗이 헹군다.
■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Almond Board of California)는…
1950년 미국 의회에 의해 설립된 미 농림부 산하 비영리 단체. 캘리포니아 전역 6,800여 개 아몬드 재배 농가와 가공업체를 대표해 시장 개발과 연구 진행, 모범 경영 도입 촉진 등을 통해 건강에 좋은 아몬드를 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 한국에서는 피부 건강과 체중 조절 등 아몬드의 뷰티 효능에 초점을 맞춘 활동을 펼친다.
뷰티 간식으로 아몬드를 알리기 위해 ‘아몬드, 유어 뷰티 시크릿(Almonds, Your Beauty Secret)’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와 아몬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블로그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글/박미현(생활 칼럼니스트)
동아일보 골든걸 goldengir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