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게임 산업 재도약을 위한 정책 마련을 약속했다.
박 장관은 9일 경기도 판교에서 열린 게임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최근 자금 부족, 해외 시장 경쟁 심화 등 국내외 어려운 여건으로 게임산업의 허리 역할을 맡고 있는 중소 게임기업의 경영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정부는 중소 게임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중소게임기업 지원 기반시설 확대 및 현장 맞춤형 창의 인재 양성’, ‘게임기업 투¤융자 및 세제 지원’, ‘실감형 게임 제작·유통 지원’ 등 게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게임 시장 환경 변화와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규제 합리화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청소년 등 개인 개발자의 비영리 목적 창작 활동에 대한 등급분류를 면제하고, 성인에 대한 온라인 게임 결제한도의 개선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설명이다.
박 장관은 “게임 과이용에 대한 진단이나 징후, 원인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5년에 걸쳐 실시된 게임 이용자 패널 조사 결과를 보면 게임 과몰입을 야기하는 주된 요인은 게임 자체가 아니라 학업 스트레스 등 사회 심리적 환경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등 공존 질환과 게임과몰입 간의 관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