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결혼, 출산 앞둔 발레리나 3인 인터뷰 발레리나 황혜민(왼쪽부터), 강미선, 김유선 22일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 아트센터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미국 현대무용의 대가 ‘마사 그레이엄’은 무용수가 무대에서 내려오는 일을 ‘고통스러운 죽음’으로 표현했다. 몸을 쓰는 무용의 특성상 그 죽음은 다른 장르에 비해 일찍 찾아온다. 발레리나도 마찬가지다.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발레단(UBC)에서 지난달 22일 만난 황혜민(41), 강미선(36), 김유선(33)은 “결혼, 출산은 모든 발레리나의 공통적 고민인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황혜민은 2017년 은퇴 후 현재 출산을 준비 중이며, 강미선은 결혼 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김유선은 올해 7월 일반인과 결혼을 앞두고 있다.
과거 ‘결혼=은퇴’가 관행이었던 발레계에는 현역 활동 중 결혼하는 발레리나가 점차 늘고 있다. 그럼에도 출산은 여전히 은퇴 이후의 고려 대상이다. 앞서 최태지 임성남 김순정 임혜경 박선희 발레리나가 출산 후 무대에 오른 적도 있지만 손에 꼽을 정도다. 이들은 “출산 후에는 골반을 비롯해 체형이 바뀌어 점프력이 낮아지고 다리를 길게 뻗는 동작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일반인이 알아볼 수 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발레리나들 사이에선 “동작이 이전과 달라진 것 같다”며 고민을 나누기도 한다. 모유 수유도 체형 변화 때문에 사실상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황혜민은 “먼저 출산을 경험한 선배들이 피눈물이 날 정도로 노력했다는 얘기를 듣고 쉽게 용기를 내진 못했다”고 밝혔다. 강미선과 김유선은 “아이를 낳고 나면 체력은 물론 몸의 선이 좋지 않게 변할까 걱정된다”고 했다.
발레리나에게 결혼은 힘들기만 한 걸까. 연애와 결혼 이야기를 하던 이들의 입가에는 미소가 번졌다. 함께 호흡을 맞추던 파트너와 결혼한 황혜민, 강미선은 걱정했던 것보단 장점이 많다고 했다.
“저와 파트너가 함께 돋보일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게 됐죠. 같은 동작을 해도 더 힘차게 점프하며 서로를 끌어줬어요. 감정 연기는 훨씬 수월해졌고요.”(강미선)
김기윤 기자 pe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