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日 “원전 수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입력 | 2018-01-04 03:00:00

英원전 프로젝트 사업비 지급보증… “기술 유지하기 위해 지원 필요”
야당은 반대… ‘원전제로’법안 마련




일본 정부가 해외 원전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히타치(日立) 제작소가 영국에서 추진 중인 신규 원전 프로젝트의 사업비 3조 엔(약 28조5000억 원) 가운데 금융기관 대출금에 대해 지급보증을 하는 등 적극 지원에 나선다고 3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히타치제작소는 영국의 자회사를 통해 2020년 가동을 목표로 영국 중부 앵글시섬에 건설을 추진 중이다.

미쓰비시도쿄UFJ 등 일본의 3대 메가은행과 일본국제협력은행, 영국 금융기관 등이 1조5000억 엔 규모의 원전 건설 자금을 대출해주고 나머지 1조5000억 엔은 히타치와 일본정책투자은행, 주부(中部)전력, 영국 정부 등이 출자하는 방식으로 조달하게 된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총액 3조 엔 규모의 원전 수출을 ‘올 저팬 체제’로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원자력발전소 건설은 2011년 후쿠시마(福島) 사고 이후 안전 비용 증가로 세계적으로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 경제산업성 간부는 “원전 기술을 잃지 않기 위해서도 영국 프로젝트 참여가 필요하다”고 전면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해외 원전 사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폴란드에 차세대 원자로인 고속가스로를 수출하기 위한 컨소시엄 구성에 들어갔고 인도와도 양국 간 원자력 협정을 발효했다. 이에 따라 이달 하순 일본 원전의 인도 수출에 관한 실무그룹 회의가 인도 뭄바이에서 개최된다.

그러나 일본 국내에서 원전 반대 여론도 적지 않다. 도쿄신문은 3일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이 이달 하순 소집되는 정기국회에 ‘원전제로’ 법안을 제출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가 이끄는 ‘원전제로·자연에너지 추진연맹’도 ‘원전제로기본법안’을 이달 정기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