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靑 “김정숙 여사, 10년된 옷 입고 정장도 10만원대”

입력 | 2017-10-10 03:00:00

고가 의류 의혹에 페북서 반박… 직접 수선하는 사진 등 올려




청와대가 9일 공식 페이스북에 ‘김정숙 여사의 패션이 궁금하시다고요?’라는 제목으로 김 여사가 옷을 직접 수선하는 사진 등을 공개하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의상비 과다 지출 의혹을 반박했다. 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김정숙 여사는 일상 행사의 의상은 여사가 (직접) 부담하고, 공무로 참석하는 순방행사에서는 청와대의 일부 예산 지원을 받는다.”

청와대는 9일 ‘김정숙 여사의 패션이 궁금하시다고요?’라는 제목의 카드뉴스를 페이스북에 게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미홍 전 아나운서 등이 “김정숙 여사가 취임 넉 달도 안 돼 옷값을 수억 원 썼다고 한다. 사치 부릴 시간에 운동해서 살이나 빼라”며 공개 비난한 데 대해 적극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청와대는 김 여사가 실제 입었던 의상들을 어떤 경로를 통해 구입했고, 비용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밝혔다. 청와대는 “흰색 정장은 모 홈쇼핑에서 구입한 10만 원대 제품으로 가성비가 좋아 당시 히트상품”이라며 “엄숙한 추모의 자리에서 입는 검은색 재킷은 10년 전에도, 올해 5월 국립현충원 참배에도, 6월 미국 순방 때 한국전 참전 기념비 방문 때도, 7월 김대중 대통령 추도식에서도 요긴했다”고 덧붙였다. 검정 재킷을 최소 10년 전에 샀다는 것이다. 이어 “미국 워싱턴 방문 시에는 도착할 때 입었던 흰색 원피스를 3일 동안 입었는데 원피스 위에 재킷만 바꿔 입는 것으로 장소와 격식을 맞췄다”고 소개했다.

머리 손질과 화장에 대해서는 “평소 직접 하지만 해외 순방 시에는 교민의 도움도 받는다”며 “현지에서 활동하는 교민 미용사를 만나면 교민들의 삶과 고충을 직접 듣는 기회도 된다”고 설명했다. 올림머리를 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썼던 박근혜 전 대통령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