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英외교장관, ‘한국 대통령 이름’질문에 “아~음…기분나빠” 퇴장, 인터뷰 중단

입력 | 2016-12-05 16:51:00


영국의 외교부 장관이 생방송 인터뷰 도중 한국 대통령의 이름을 묻는 돌발 질문에 답변하지 못하고 불쾌감을 표하며 자리를 떠나버렸다.

보리스 존슨 영국 외교 장관은 4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와 생방송 원격 인터뷰를 가졌다.

이 방송에서 프로그램 진행자인 더모트 머나간은 “난처한 상황에 빠진 한국 대통령의 이름을 아느냐”고 질문 했다.



이에 존슨 장관은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아, 음…우리는 세계 정상들에 대한 ‘펍 퀴즈’(pub quiz)를 할 준비가 안 됐다”고 말했다. 펍 퀴즈란 술집에서 하는 퀴즈놀이를 말한다.

그러나 존슨 장관은 앞서 프랑스 외교장관의 이름을 물었을 때는 불어로 “몽 아미(나의 친구)”라고 반가워하며 ‘장마르크 에로’라고 정확하게 답했다.

존슨 장관은 위기를 농담으로 모면하려는 듯 “당신을 펍(술집)으로 정중히 초청한다. 그때 이런 대화를 더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지금 기분이 매우 나쁘다. 내가 당신에게 계속 답변하면 당신은 더 많은 질문을 할 것이다. 나중에 보자"라고 말한 뒤 카메라 밖으로 사라져 버렸다.

존슨 장관이 갑작스럽게 떠나버리자 진행자는 “답을 원하지 않느냐. 그녀를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 한국의 대통령 이름은 박근혜”라고 설명했다.

이 진행자는 지난 9월 영국 노동당 의원 에밀리 손베리와 인터뷰를 할 때도 프랑스 외교장관의 이름과 박근혜 대통령의 성별을 물어 당황하게 만들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