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로보어드바이저/우리은행
3월에는 저축은행중앙회와 손잡고 25개 저축은행의 예금을 ISA 상품으로 내놓았고, 이달 중순에는 예가람, JT, 고려 등 6개 저축은행과 단독으로 업무 협약을 통해 저축은행 적금을 ISA 상품으로 선보였다.
ISA 저축은행 적금의 만기는 1년 이상, 3년 이내이며 3년 만기 기준으로 연 2.6∼3.4%의 금리가 적용된다. ISA 저축은행 예금은 만기가 6개월에서 3년 이내로 다양하며 1년 만기 기준으로 금리가 시중은행 예금보다 최고 0.7%포인트 높다.
광고 로드중
우리은행은 ISA 정기적금 출시를 기념해 4월 말까지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신탁보수(연 0.1%)를 면제해주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또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모바일 전문은행 ‘위비뱅크’를 통해 로보어드바이저인 ‘로보어드-알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컴퓨터 알고리즘이 고객의 데이터와 금융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 투자 상품 등을 추천해주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다.
‘로보어드-알파’는 △ISA형 △일반투자형 △연금설계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 목적과 기간, 목표 수익률 등 6단계의 질문을 통해 고객의 투자 성향을 진단한 뒤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ISA형 서비스는 우리은행에서 판매하는 펀드 상품 400개, 매주 신규 발행되는 주가연계특전금전신탁(ELT) 등을 기반으로 모델포트폴리오로 제시하고 있다. 일반투자형과 연금설계형은 은행에서 판매되는 모든 금융상품들을 망라해 모델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로보어드-알파’는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 없어 우리은행 고객이 아니더라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광고 로드중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