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행복감을 높인다. 또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학습 성취감을 높인다. 학생들의 이러한 변화는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와 교육활동 참여도를 함께 높인다.
교사들에게는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높인다. 교사가 수업 진도에 얽매이지 않고 융통성 있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함으로써, 교사에게 자율성과 전문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한다.
광고 로드중
향후 자유학기제를 보다 더 내실 있게 운영하고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행복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근본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자유학기제의 성패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와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데에 달려있다. 다양한 선택 프로그램의 운영은 일반 학기에 비해 더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지역사회의 관심과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자유학기에는 교사들에게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는 만큼, 교사들의 전문 역량이 성패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교사연구회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등을 지원하고, 새로운 수업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연수 기회 등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통에도 힘써야 한다. 학생, 교사, 학부모, 일반 시민이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관련 정보의 소통과 교류를 강화해야 한다. 또 자유학기의 특성을 다른 일반 학기, 나아가 타 학교와의 연계를 강화해 한 학기만의 변화가 아닌 교육 전반의 변화로 자리매김해 나아가야 한다.
광고 로드중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