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신문과 놀자!/이미지로 만나는 ‘질문이 있는 NIE’]9월 1일은 무슨 날인가요?

입력 | 2015-09-02 03:00:00


 

자료: KOSIS 국가통계포털

○ 생각 질문

1. 위 이미지는 현재 국가통계포털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표의 일부입니다(지표란 ‘방향이나 목적, 기준 따위를 나타내는 표지’를 뜻합니다). 위 지표를 보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2. 통계는 어떤 현상을 종합적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일정한 체계에 따라 숫자로 나타낸 것입니다. 통계가 우리의 삶과 사회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추측해 봅시다.

(예시: 새롭게 창업을 하거나 이사를 할 때 통계를 활용하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다음 통계 관련 사이트를 방문해 보고, 각자 궁금한 통계 내용을 직접 검색해 봅시다.

- 국가통계포털 - kosis.kr

- e-나라지표 - www.index.go.kr/potal/main/PotalMain.do

 ○ 생각 쪽지: 9월 1일은 무슨 날인가요?

9월 1일은 통계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하고, 국가통계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된 ‘통계의 날’입니다. 통계청이 통계의 중요성을 알리고 통계 활용을 권장하기 위해 제정하였으며, 1995년부터 매년 기념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통계는 개인에게도 의미가 있지만, 기업과 국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에서는 통계를 활용하여 인기 상품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국가는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실제 통계 관련 사이트에 가서 평소 궁금했던 점을 검색해 봅시다. 또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탐구해 봅시다.

강용철 경희여중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