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은 깨끗한 원료와 전통의 제조공정으로 고객 만족의 극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장류 발효의 최적지로 불리는 전북 순창에 공장을 건립해 최적의 생산 기반을 갖춰놓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순창은 호남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강천산과 섬진강 상류의 맑은 물이 흐르고 연중 기온 편차가 적고 습도가 낮아 고추장 등 장류 발효에 최적지역으로 평가받는다.
광고 로드중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100% 콩 메주를 발효시켜 첨가하기 때문에 순창 전통 고추장의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청정원 순창 고추장’은 순창의 천혜의 자연조건과 좋은 원료, 청정원의 정성이 더해져 빚어낸 고추장의 명품이다.
대상 청정원은 2009년 고추장 주원료인 밀가루를 100% 국산쌀로 전격 교체한 ‘청정원 순창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을 선보이며 ‘우리쌀 고추장 시대’를 연 바 있다. 원가 부담이 크지만 질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청정원 순창 고추장이 깊은 맛을 내는 데는 콩 메주 발효에 우수한 균주를 이용하는 것도 한몫한다.
광고 로드중
특히 2011년에는 우리쌀과 태양초가 이미 고추장의 기본 원료가 된 상황에서 고추장의 맛과 질은 ‘발효숙성’의 차이에서 좌우된다고 판단해 막대한 투자를 통해 ‘항아리 원리 신발효공법’을 개발했다.
이는 항아리의 숨쉬는 원리를 이용한 발효숙성방식으로 인위적인 미생물의 접종이 없이도 양질의 효소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청정원 순창고추장은 ‘2단 발효숙성’, ‘태양광 원리 살균공법 적용’ 등으로 고추장의 맛있는 발효숙성을 완성시켰다.
또한 소비자에게 청정원 순창 고추장이 전달될 때까지 최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과정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광고 로드중
여기에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1년에 1회 정기적으로 청정원 순창 고추장에 대한 소비자 사용 및 태도를 조사해 개선점과 전략의 시사점을 찾고 청정원 순창 고추장의 브랜드 자산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주기적인 품질검사, 소비자 모니터링 등으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대상㈜ 식품연구소의 뛰어난 연구개발(R&D) 기술을 결합해 지속적으로 상품을 개선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이고 있다.
조창래 기자 chl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