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프리 라식보증서는 수술 부작용 등에 대한 부담감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라식소비자들에게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라식수술 후 불편사항이 발생했을 때 의료진의 적극적인 책임 유도를 통해 의료진이 더욱 신중하게 수술에 임할 수 있게 한 제도인 것.
특히 ‘소비자만족 릴레이’를 통해서는 라식보증서를 발급 받은 소비자가 라식수술 후 불편을 느낄 경우 라식소비자단체 홈페이지에 안전관리를 요청할 수 있다. 이후 라식소비자는 해당 병원으로부터 치료 약속 일을 받을 수 있고 의료진은 제시한 날까지 불편사항을 치료하거나 개선해야 한다. 만약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해당 병원은 라식수술 결과 만족도 평가인 ‘소비자 만족 릴레이’ 수치가 ‘0’으로 전면 초기화 될 수 있다.
‘소비자 만족 릴레이’ 수치는 소비자가 라식수술을 할 병원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이 수치를 높게 관리하는 것은 병원 측에도 이익이 된다. 즉 라식보증서를 통한 라식수술은 소비자와 병원의 상생을 돕는 제도인 셈.
이와 함께 아이프리는 안전한 라식수술을 위해 검사 장비와 라식수술 장비에 대한 정기 점검을 실시한다. 이들은 매월 한 명의 자원 봉사자를 선정, 검사를 시행한다. 동일인을 검사 장비 별로 각각 5회씩 측정하고, 그 결과 값에 대한 오차가 발생하면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지난 2011년 부작용 사례 중 세균감염에 인한 피해가 접수된 것을 감안해 환경검사를 더욱 강화했다. 수술실 내부의 부유 세균 및 낙하세균까지 측정 항목으로 포함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 그 결 과 인증 병원 수술실의 미세먼지 및 세균수치가 ISO 국제기준보다 낮아지는 성과를 달성했다.
한편 라식소비자단체 아이프리 라식보증서는 홈페이지(www.eyefree.co.kr)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