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핍한 시대에 시인은 무엇을 위하여 사는가(프리드리히 횔덜린 지음·유로)=독일 문학의 전성기인 소위 ‘괴테 시대’에 등장했으나 문학사적으로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프리드리히 횔덜린(1770∼1843)의 대표 시선집. 104편의 시를 실었다. 장영태 홍익대 명예교수가 번역했다. 2만5000원.
오늘, 명랑하거나 우울하거나(장석주 지음·21세기북스)=청춘과 중년에 낀 ‘방황하는 서른’을 위로하는 책. 중견 시인이자 평론가인 저자가 마음을 넉넉하게 해주는 시와 함께 세상을 조금 여유롭게 보는 시각을 제안한다. 1만5000원.
광고 로드중
물구나무 서는 여자(개리 스몰 지음·파이카)=발가벗고 물구나무 서는 여자, 자신의 페니스가 줄어들고 있다고 주장하는 남자….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30여 년간 상담한 환자들 중 인상적인 사례들을 풀어놓았다. 1만5000원.
레드 머니(쑨지엔, 송메이리 지음·더난출판)=금, 파운드, 달러 등 기축통화의 흥망성쇠를 살펴보며 중국 위안화의 국제화가 가능할 것인지, 가능해진다면 세계 경제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를 분석했다. 2만 원.
○ 학술
화이부동의 동아시아학(심재훈 엮음·푸른역사)=한국에서의 동아시아학이 국제적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단국대 동양학연구원에 초빙된 해외 석학들의 강연 원고를 토대로 엮었다. 2만 원.
광고 로드중
○ 실용·기타
나는 매일 은퇴를 꿈꾼다(한혜경 지음·샘터)=100세까지 살아갈 일명 ‘호모헌드레드’ 시대를 맞아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한 23가지 해법을 제시한다. 1만4000원.
예술가의 인테리어(프란체스카 가빈 지음·1984)=베를린 바르셀로나 뉴욕 파리 런던 도쿄 등 세계 각지에 있는 예술가의 집 30곳을 풍부한 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이들의 집은 주인의 창작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2만3000원.
긍정심리학의 행복(우문식 지음·물푸레)=‘행복도 과학’이라는 저자가 행복을 찾기 위한 9가지 과학적 도구를 소개하고 행복을 연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인생 곳곳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행복을 추구해온 저자 자신의 이야기도 곁들였다. 1만7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