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스터디 : 삼성SDI 비즈니스연속성관리(BCM)
삼성SDI는 대규모 재해, 재난에 대비한 체계적 위기관리 체제를 갖춘 기업으로 꼽힌다. 2009년 8월에는 영국표준협회(BSI)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 BS 25999 비즈니스연속성관리체계 인증을 국내 제조 기업으로는 최초로 취득했다. DBR(동아비즈니스리뷰) 89호(2011년 9월 15일자)는 삼성SDI의 위기관리 시스템을 소개했다. 주요 내용을 요약한다.
○내부 역량으로 BCM 구축
삼성SDI는 계획, 분석, 개발 및 실행 단계를 거쳐 BCM을 구축했다. 분석 단계에서는 업무 영향 분석과 리스크 평가를 통한 핵심 업무 선정 작업부터 진행했다. 업무별로 인력, 설비, 서비스 등과 관련한 중요도를 파악해 1차 주요 업무를 선정하고 해당 업무 중단이 주력 사업인 전지 생산 및 판매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했다. 임직원 평가를 통해 전지사업의 연속성을 위협하는 3대 리스크로 화재(건물과 시설의 손실), 리콜(품질문제로 인한 손실), 원부자재 수급 중단(공급망 붕괴로 인한 손실)을 선정했다.
광고 로드중
각 부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TF 멤버들은 주요 공정의 전문가들이었다. 처음 해보는 작업에 TF 멤버들은 BCM 공부를 해가면서 오전 4∼5시까지 시스템 구축에 매진했다. 힘든 시간이었지만 내부 전문가를 육성해가면서 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매년 받아야 하는 BCM 인증 심사 대응 작업을 3년째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다.
TF 멤버로 참여했으면서 현재 BCM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서규 과장은 “내부 전문가를 육성하지 않았더라면 BCM 인증을 매년 갱신하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부 컨설턴트가 아닌 내부 인력이 주도함에 따라 삼성SDI는 조직의 특성과 역량을 가장 잘 반영한 BCM을 구축할 수 있었다.
○사전 예방 활동 강화
삼성SDI의 BCM 전략은 크게 3개의 축으로 구성돼 있다. 위험관리 전략(RM·Risk Management), 사업재개 전략(BR·Business Resumption),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SC·Stakeholder Communication)이다. 위험관리 전략은 사전적인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사업재개 전략은 효율적인 실행 조직과 자원의 적시 공급을 통해 되도록 빠른 시간 안에 대체수단을 가동해 핵심 업무 및 사업을 재개하는 ‘사고 발생 후 대응 전략’이다.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사업 중단 상황 발생 시 이해관계자와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유지하는 전략이다. 특히 제대로 된 BCM을 위해서는 사고 후 수습 못지않게 앞 단계에서의 예방이 중요한데 삼성SDI는 BCM을 구축하면서 이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다. 예방에 주력한 RM과 사고 후에 초점을 맞춘 BR 및 SC가 균형을 맞추도록 했다.
광고 로드중
실제 이런 훈련은 위기 대응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줬다. 한번은 화재 대비 모의훈련 과정에서 직원들이 정해진 매뉴얼대로 잘 대응했지만 뜻하지 않게 IT 기기가 모두 작동하지 않는 돌발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삼성SDI는 통신 두절 상태에 대처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공장가동 승인제도 역시 삼성SDI의 주요 위기관리 전략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제도는 신규 사업 투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입했다. 공장가동 승인제는 개발, 구매, 품질, 제조, 환경안전, 유틸리티 등 총 9개 부서를 중심으로 공장가동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라인을 신·증설할 때 기획 단계부터 양산 시작 시점까지 정기적으로 사업 진척 현황을 점검하고 위험 요인을 미리 제거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 제도를 통해 대규모 투자와 관련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예상하지 못한 위험에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삼성SDI가 안정적인 BCM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기까지 경영진의 지원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큰 역할을 했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은 “수시로 직원들이 내는 작은 아이디어와 의견들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다”며 “사장과 직원 간의 자유로운 소통은 효과적으로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유종기 딜로이트 기업리스크자문본부 이사
이호준 삼성화재 삼성방재연구소 수석연구원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 BCM ::
광고 로드중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메리어트호텔 방값 정책의 비밀
▼ Management Science 2.0
신흥시장서 성공 위한 5계명
▼ Harvard Business 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