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대장경 축전 D-6개월]그 장엄함이 생생히… 역사가 과학과 풍류를 만난다

입력 | 2011-03-28 03:00:00

이것은 꼭!… 대장경축전 ‘볼거리 베스트 10’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주행사장인 대장경 천년관에 들어설 지식문명관 투시도.

“이 프로그램은 절대 놓치지 마세요.”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조직위원회 홍보마케팅팀 홍보담당 김수정 씨가 추천하는 ‘볼거리 베스트 10’을 소개한다.

[1] 대장경전시실

대장경 천년관 내 대장경전시실은 3만 장의 동판 대장경을 전시할 수 있는 지름 19.5m, 높이 11.1m의 대형 원통 전시공간에 최첨단 매체 연출기법인 3D Wrapping 기술을 적용해 대장경이 가진 무한한 신비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 또 정보검색기와 연동되는 홀로그램 연출을 통해 한글대장경의 경전 내용을 입체적으로 전달한다. 세계 각국의 대장경 원본 및 인경본도 함께 전시된다.

[2] 대장경 보존과학실

대장경 보존과학실은 단 하나의 경판의 뒤틀림도 허용하지 않은 장경판전의 구조를 재현해 통풍과 습도를 자연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보존 과학의 원리를 소개한다. 해인사 장경판전에서 실제 보존하고 있는 목판 팔만대장경을 전시해 천 년을 이어온 보존 과학의 실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3] 기획전시실(어린이대장경)

미래의 새 천년을 준비하는 어린이들에게 대장경이 담고 있는 지혜를 어린이 시각에서 전달하는 공간. 폭 15.9m, 높이 1.5m의 대형 일러스트 대장경이 펼쳐지며 정보검색을 통해 50가지 대장경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4] 21세기 대장경실

디지털 매체와 세계적 미디어아티스트의 참여를 통해 합심의 퍼포먼스인 ‘천년의 합창’을 연출하고 현대 문명 속 대장경의 역할과 의미를 전달하는 공간. 지름 14.2m의 원형 공간을 210도 규모로 채우는 10단(높이 2m)의 층계형 전시대에 1000개의 스님 좌불상 조형물이 설치된다.

[5] 해인아트 프로젝트

[6] 뮤지컬-천년의 꿈, 살아있는 지혜를 배우다

대장경 속에 숨어 있는 가치를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든 뮤지컬. 축전기간에 상설공연으로 보리수 공연장에서 진행된다.

[7] 홍류(紅流) 마음길-마음으로 걷는 테마로드

홍류동 계곡은 우리나라에서도 손에 꼽히는 단풍관광 명소. 붉게 물든 단풍잎이 계곡을 따라 내려온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홍류계곡은 이번 축전을 계기로 현대인의 지친 마음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테마로드 ‘홍류 마음길’로 조성된다. 축전기간에 홍류 마음길에서는 칭찬로드, 묵언수행, 뒤로 걷기, 맨발로 걷기 등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8] 대장경 이운행렬 재현

축전 D-100일을 기념해 6월 중순에 대장경 이운행렬을 재현할 예정이다. 강화도→서울→합천을 연결하여 대장경 간행 천년이라는 역사적인 의의에 맞춰 대장경 이운행렬을 재현함으로써 대장경 천년의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부각시켜 대장경 축전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끌어낸다.

[9] 체험이벤트-판각, 인경(印經)체험, 사찰요리 체험

대장경의 판각과 인경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 이벤트로 판각을 통해 비움의 의미를 깨닫고 인경을 통해 지혜를 경건히 받아들이도록 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또 사찰요리 체험을 통해 대장경의 마음을 체험하는 이벤트도 마련된다.

[10] 릴레이 도전-108배 기네스 도전

축전이 열리는 45일간 방문객들의 릴레이 108배를 통해 기네스 기록인 8만1350배(대장경판 수)에 도전하는 프로그램이다. 축전을 방문하는 누구나 릴레이 108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