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美-日·인도, 中 견제 전략대화 창설”

입력 | 2011-01-05 08:56:13


미국과 일본, 인도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안전보장과 경제 분야를 협의하는 '전략대화'를 창설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5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과 일본, 인도는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인도양에서의 안전보장 문제를 논의하는 전략대화 창설 방침을 확정하고 올 상반기에 국장급 회의를 시작하는 한편 조기에 각료급 회의를 열기로 했다.

3국 전략대화에서는 안전보장 외에 테러대책, 경제협력, 에너지 분야 등도 광범위하게 논의한다.

또 해상교통로의 안전 확보와 우주개발, 인터넷 이용 등의 국제적 룰을 만드는 작업도 서두를 계획이며, 이를 동아시아 정상회의 등 다국간 협의채널을 통해 국제 기준화한다는 생각이다.

해상교통로의 안전 확보는 테러 대책이기도 하지만 중국이 해군력을 증강하고 있는데 대한 대응의 의미도 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베트남 필리핀 등과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고, 어선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함정 파견 등을 활발히 하고 있어 항행의 자유를 중시하는 미국이 경계를 높이고 있다.

미국과 일본, 인도는 이 외에도 북한의 핵 문제,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등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인터넷 뉴스팀
《 화제의 뉴스 》☞‘구제역 재난’ 부채질한 결정적 허점들 알고보니…☞서울대 교수, 유부녀 소프라노와 ‘은밀한 불륜’ 결국…☞“심상찮네…” 한·일 사상 첫 군사협정 체결 추진☞“6자회담 재개 전 남북대화 해야”…물꼬 트이나☞北, 노농적위대→‘軍’으로 개명…김정은 힘 싣기용?☞‘한명숙 유죄’ 히든카드…한씨 육성CD 놓고 공방☞‘쌍용’ 연속골…조광래호, 알 자지라에 2-0 완승☞초미니 입고 ‘아찔한’ 추태…‘외국판 지하철 만취녀’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