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갈래 잡고, 교과서 외우고, 개념 익히고…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어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중학생들이 많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주요 과목을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법을 소개한다.
○ 국어… 작품 갈래의 특징부터!
국어 시험은 작품 내용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작품의 갈래를 파악하고 갈래의 특징부터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단원의 학습목표 △소단원 명 △갈래의 특징 △글의 주제 △글의 성격 △구성 단계의 특징 △시점 △글의 특징을 차례대로 파악해 보자.
광고 로드중
국어는 출제자의 생각이 중요한 과목이다.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선생님의 설명을 반드시 필기하고 시험 전엔 암기해야 한다.
○ 영어… 본문을 외우면 효과적!
영어 성적을 올리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본문 외우기다. 특히 중학생 교과서 본문은 길이가 길지 않아 반복해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외울 수 있다.
본문을 잘 외우려면 한 문장씩 옮겨 쓰면서 분석하는 것이 좋다. 우선 문장의 주어와 동사를 찾는다. 중요한 숙어나 문법을 표시한다. 문장 분석이 어려우면 일단 공책에 본문을 쓰고 수업 시간에 필기한 내용을 추가해 적는다.
광고 로드중
○ 수학… 개념 익히고 틀린 문제 다시 보자!
예습이 충분하지 않은 학생이라면? 개념부터 익히자. 2학기 범위는 대체로 통계와 도형으로 구성돼 있으므로 증명을 이해하고 공식을 암기하는 개념공부가 필요하다. 빈 종이에 스스로 증명해 보면서 과정을 이해하는 방법이 좋다. 꾸준히 문제를 풀며 감각을 익혀야 한다. 하루 동안 풀어야할 목표량을 정하고 풀이과정을 꼼꼼하게 적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틀렸던 문제는 다시 풀어볼 수 있도록 책에 표시해 둔다. 보통은 한 번 틀렸던 문제 유형을 또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 시험 범위까지 기본 문제를 한 번 푼 뒤에는 틀렸던 문제를 다시 보면서 난도 높은 문제를 공부한다. 시험 2주 전부터는 교과서, 익힘책, 학교에서 나누어준 프린트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안은현 에듀플렉스 대치점 수석부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