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 싱가포르는 오래전부터 학점제를 운영했다. 중국도 고교에 학점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런 나라의 특징은 학교에 개설된 과목을 학년 구분 없이 학생의 능력, 수준,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특정 대학이나 전공에 지원하기 위한 고교 트랙 이수조건(이수학점이나 수준)을 명확히 제시해 학생은 자신의 대학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고교에서 난이도 높은 과목을 이수할 경우 대입에서 가산점을 받기도 한다. AP과목(고등학생이 고등학교에서 수강하는 대학 학과목)을 이수하고 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대학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도 마련했다.
광고 로드중
셋째, 학생의 성취 정도를 고려한 다양한 단계 및 단계 내 수준을 설정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해야 한다. 단계 설정을 위한 기본 전제로 성취수준 평가를 통해 기초, 기본 및 심화학습 집단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 학생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 진로 결정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 개설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속진제 유급제 재이수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계열별 또는 수준별 단계 설정 과목의 경우, 필요 시 진단검사(Placement Test)를 실시하고 통과한 학생에게는 다음 단계의 이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학점제 도입은 단순히 현행 단위제 교육과정을 학점제 교육과정으로 바꾼다고 해서 실현되지는 않는다. 학점제는 우선 학년 체제나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수준의 과정을 밟을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학점제가 정착되면 학교교육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곳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구자억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